KONKUK UNIVERSITY MAGAZINE VOL.163
01
이영면 동문,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 임용
건국대학교 이영면 동문(행정 90)이 8월1일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일반직 고위공무원 나 등급)에 임명됐다. 이영면 동문은 안동 중앙고등학교와 건국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 제42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법무부 소년과장, 법무부 보호관찰과장, 대전보호관찰소장, 서울소년원장 등 주요보직을 거친 보호행정 전문가라고 평가받는다.
02
곽효환 동문, 제21회 영랑시문학상 수상
건국대학교 곽효환 동문(글로컬 국어국문 85, 언론홍보대학원)이 4월 11일 동아일보사와 전남 강진군이 공동 주최하는 제21회 영랑시문학상을 수상했다. 수상작은 곽 동문의 다섯번째 시집 '소리 없이 울다 간 사람(2023년·문학과지성사)’ 이다. 곽 시인은 건국대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문학번역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1996년 시 ‘벽화 속의 고양이3’을 발표하며 등단했다.
03
김혜순 동문 시집 '날개 환상통',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 시 부문 수상
건국대학교 김혜순 동문(국문 74)의 시집 ‘날개 환상통’이 미국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NBCC 어워즈)을 받았다. 전미도서비평가협회(NBCC)는 3월 21일 미국 뉴욕 뉴스쿨에서 개최한 ‘2023 NBCC 어워즈’에서 ‘날개 환상통’의 영어판인 ‘팬텀 페인 윙즈’(Phantom Pain Wings)를 시 부문 수상작으로 발표했다. ‘날개 환상통’은 김혜순 동문의 등단 40주년이던 2019년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된 그의 열 세번째 시집으로, 미국 뉴욕 타임스가 지난해 말 선정한 '올해 최고의 시집 5권'에 포함되기도 했다.
04
정용식 동문, 제주 MBC 신임 사장 취임
건국대학교 정용식 동문(신문방송 88)이 3월 21일 제주MBC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했다. 정용식 동문은 "제주의 대표 공영방송사로서 제주를 널리 알리고 제주MBC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독특한 문화와 자연환경, 제주어 등 제주의 특색을 살린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정 동문은 제주 출신으로 건국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1994년 MBC에 입사한 후 보도국 뉴스콘텐츠취재1부장, 보도NPS부 뉴스영상관리팀장, 뉴스영상국장을 역임했다.
05
이선명 동문, 한국방송기자클럽 제18대 회장 선임
건국대학교 이선명 동문(정치외교 79)이 한국방송기자클럽(BJC) 제18대 회장으로 선임됐다. 임기는 3월 1일부터 2026년 2월 말까지 총 2년이다. 한국방송기자클럽은 중앙방송언론사인 KBS, MBC, SBS, YTN, MBN, CBS 6개 회사의 보도국 차장급 이상부터 사장까지 한국방송계의 전·현직기자 약1,300명으로 구성됐다. 이동문은 "BJC클럽은 언론 본연의 감시 비판 기능과 여론형성의 중추적 역할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