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KUK UNIVERSITY MAGAZINE
VOL.164

KONKUK UNIVERSITY MAGAZINE VOL.163

01

전영재 총장 퇴임…
“소통과 협력으로 세계 100대 대학 기틀 마련”

건국대학교는 8월 28일 오전 교내 새천년관 우곡국제회의장에서 8월 31일로 임기를 마친 제21대 전영재 총장 이임식을 개최했다. 전영재 총장은 2020년 9월부터 4년 동안 건국대학교 제21대 총장으로 재직하며, 코로나19 펜데믹,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등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의 등장,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대학의 책임과 같이 격동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 건국대의 ‘혁신’과 ‘성장’을 이끌었다. 전영재 총장은 이임사에서 “21대 총장으로서 임기를 무사히 끝마치며, 학생과 교수, 그리고 총장으로서 건국대와 함께한 45년의 세월을 마무리하는 작별 인사를 드릴 수 있어 영광”이라며, “총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다하고자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며 학교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값진 시간 끝에 ‘2031년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향한 기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이임식에는 건국대 맹원재 전 총장, 오명 전 총장, 송희영 전 총장, 정건수 건국대 총동문회장, 유지범 성균관대 총장, 이기정 한양대 총장, 이하경 중앙일보 대기자, 김경호 광진구청장 등 외부 귀빈들과 전영재 총장의 가족과 지인, 제자, 학교법인 이사와 임직 교수, 학생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 총장의 이임사와 참석자들의 축하 인사,원, 재임기간 활동을 기록한 영상 시청, 재임록 및 기념품 증정, 학생 대표의 꽃다발 증정 등이 이어졌다. 전영재 총장은 재임기간 내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위한 기반 구축’을 목표로 서울캠퍼스 발전전략 ‘PIONEER KONKUK 2025’을 세우고 △KU:nique Value △ 교육 △연구 △산학협력 △경영 △학생성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영역에서 대내외적 성과를 이뤘다.

02

건국대 동물병원,
줄기세포 치료센터 개소식 개최

건국대 동물병원(원장 윤헌영 교수)이 6월 28일 첨단 재생의료 연구를 통한 난치성 환자치료를 위해 ‘KU 동물줄기세포 치료센터’를 개원했다. 건국대 동물병원은 ‘치료가 어려운 환자들을 위한 최선의 치료’를 목표로 이번 줄기세포 치료 센터를 개설했다. 세포치료 시스템을 구축해 더 많은 환자를 치료하고 임상 의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의사를 교육해나갈 계획이다. 이날 오전 열린 개소식에는 유자은 학교법인 건국대학교 이사장, 전영재 건국대 총장, 허주형 대한수의사회 회장, 윤헌영 건국대 동물병원장 등이 참석했다.

03

건국대 농구부,
종별농구선수권 남자 대학부 우승

건국대 농구부가 제79회 전국남녀종별농구선수권대회 대학부 결승에서 동국대를 58-55로 물리치고 정상에 올랐다. 전국남녀종별농구선수권은 전국 단위 농구 대회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대회로 7월 26일부터 8월 5일까지 총 11일 간 전남 영광군 영광스포티움에서 개최됐다. 프레디(18점 13리바운드 2스틸 2블록슛)가 더블더블을 기록하며 활약했고 백경(12점 7리바운드 2스틸 3점슛 4개)과 김준영(10점 6리바운드 6어시스트)의 존재감도 빛났다. 건국대는 지난해 준우승에 그쳤던 아쉬움을 털어내며 2022년 이후 2년 만에 우승 트로피를 탈환했다.

04

바이오·푸드 스타트업 지원,
스타시티 START-UP ZONE 개소

건국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이 서울 광진구 스타시티몰에 ‘스타시티 START-UP ZONE’을 마련하고 바이오·푸드 분야 창업가를 지원한다. ‘스타시티 START-UP ZONE’ 은 2호선과 7호선이 만나는 건대입구역 번화가에 위치한 스타시티몰 상가에 조성된 창업지원시설이다. 서울시에서 비용을 지원하고 학교법인 건국대에서 공간을 제공했다. 현재 스타시티 스타트업 존에는 독립공간 10개팀과 공유주방 7개팀이 입주를 예정하고 있다. 6월 26일 ‘스타시티 START-UP ZONE 네트워킹데이’의 일환으로 마련된 오픈식에는 건국대 전영재 총장, 광진구청 김경호 구청장, 서울시청 정영준 경제일자리기획관, 건국대 정혜정 캠퍼스타운사업단장 등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했다.

05

학생회관에 건국대 마스코트
'쿠' 조형물 설치

건국대학교 학생회관 1층에 건국대 마스코트 '쿠'가 등장했다. 지난 4월 시설팀에서 학생회관 1층에 홍보라운지 조성을 마친 뒤 홍보실에서 쿠 인형을 비롯해 박물관 나노블럭, 건국대 후드티 등 각종 기념품으로 꾸몄다. 이어 마스코트 조형물이 들어서면서 기념 사진 촬영 등 쿠를 활용해 건국대 재학생 및 예비 신입생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홍보실에서는 이번 홍보라운지 조성을 기념해 건국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쿠 조형물 인증샷 공유 이벤트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