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닫기

건국대학교

상단메뉴 목록

GLOCAL 캠퍼스 건국대병원 건국대충주병원

주메뉴 목록

전체 메뉴 한눈에 보기
나라를 세우고 세계를 품는 대학 A history of leadership


  • HOME
  • 대학소개 > 역사와 교육이념 > 역사

역사와 교육이념역사

21세기 건국대학교의 역사와 교육이념

창조와 도전으로 걸어온 건국의 역사민족의 대학에서 세계의 중심으로

상허 유석창 선생께서 의료제민(醫療濟民)의 기치 아래 민중병원을 1931년 5월 12일 개원하였으며, 이 나라를 일으켜 세우겠다는 단심(丹心)으로 1946년 5월15일 건국학원을 창립했다. 독립운동의 맥동 속에서 태어난 당당한 민족사학 건국대학교는 성(誠) 신(信) 의(義) 교시를 바탕으로 교육을 통한 나라세우기의 한 길을 힘차게 걸어왔다.

건국대는 서울 광진구 화양동 서울캠퍼스에 15개 단과대학, 38개 학과(부)와 11개의 대학원, 충북 충주시 단월동 충주캠퍼스에 7개의 단과대학, 21개의 학과(부)와 2개의 대학원에 서 총 2만 5,700여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아울러 건국대학교는 ‘시대를 앞서는 지성, 세계를 향한 도전’이란 캐치프레이즈를 제정하고 2005년을 ‘건국르네상스 원년’으로 선포, 학원창립 80주년이 되는 2011년에 풍성한 결실을 얻기 위한 만반의 노력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은 ‘Dream Konkuk 2011’의 장기 발전계획에 투영되어
▲신세대로부터 사랑받는 대학 ▲신경제사회 리더를 양성하는 대학 ▲신지식을 창조하는 대학 ▲신세기 복지문화를 창출하는 대학의 발전목표 아래 ‘세계를 선도하는 초일류 지식공동체’ 형성에 앞장설 것이다.

이제 건국대학교는 21세기 시대정신에 입각한 전면적 혁신과 획기적인 투자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사학으로 거듭 태어나려 한다. 초일류 대학병원 개원을 기점으로 의생명과학 및 첨단 공학, 신개념 국가경영전략, 문화예술 콘텐츠 등 선도 분야에 대한 집중투자를 통해 미래의 꿈을 실현하는 젊고 진취적인 대학으로 재탄생할 것이다. 우리는 건국르네상스를 통해 민족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세계를 선도하는 초일류 지식공동체를 건설하여 새천년 인류역사의 부응을 실현하는 선봉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