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닫기

건국대학교

상단메뉴 목록

GLOCAL 캠퍼스 건국대병원 건국대충주병원

주메뉴 목록

전체 메뉴 한눈에 보기
나라를 세우고 세계를 품는 대학 A history of leadership


  • HOME
  • 대학/대학원 > 대학원 > 정보통신대학원

대학원정보통신대학원

도전과 창조의 힘이 있는 곳, 21세기 세계지성을 주도하는 건국대학교 대학원입니다.

Digital Dream Utopia

홈페이지

상상력이 현실이되는 건국대 정보통신대학원

세계가 지식기반 사회로 패러다임이 변화는 시점에서 국내 정보통신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1999년에 개설된 정보통신대학원은 2호선과 7호선이 만나는 건대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3개의 학과 정보보안학과(정보보안전공, 금융IT전공) 융합정보기술학과(사물인터넷전공, IT감리/평가/인증전공) 프로젝트관리 및 기술경영학과(프로젝트관리 및 기술경영전공)를 운영하고 있다.

정보보안전공은 인터넷과 IT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정부·공공·민간분야에서 필요한 최고의 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4년 9월부로 금융IT전공을 신설하여 금융과 IT 실무를 겸비한 금융 IT인력, 특히 금융보안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현시점에서, 보안기술이 강화된 전문 금융 IT 인력육성 및 창업실무를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사물인터넷전공은 IoT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u-GIS, u-City, u-헬스케어, u-교통, u-물류 등과 관련된 최신 첨단 IT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IT감리/평가/인증전공은 현장에서 직접 활용 가능한 우수한 IT감리/평가/인증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전문기술과 지식을 습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젝트관리 및 기술경영전공은 특정 정보시스템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계획관리업무 전반에 관련된 프로젝트관리 및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기술혁신과정과 관련된 기술경영을 다루는 혼합 분야로서 경영학뿐만 아니라 정보통신학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보유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정보통신대학원은 격변하는 21세기 최고의 정보통신전문가를 양성하고 국내 최고의 정보통신분야 대학원이 되기 위하여 적극 노력할 것이다.

KU Information&Telecom Dreams Utopia_IDU정보통신대학원!!왜, 건국대 정보통신대학원인가!
-2019. 1학기부터 적용
최근 건국대 정보통신대학원이 거듭났다. 인공지능(AI), 빅(big) 테이터,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자동차, 블록체인, 로봇공학 등의 차세대 신기술이 주도하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걸맞도록 학과(전공)개편을 대대적으로 단행하였다. 2019년도 1학기 신입생부터 적용한다.

기존 융합정보기술학과 내에 사물인터넷전공(IOT)에 이어 최근 국내외 핵심 화두로 각광받고 있는 인공지능전공을 신설했고, SW아키텍처/평가전공도 기존 IT감리/평가/인증전공에서 과감하게 개편했다. 또, 기존 정보보안학과에 소속된 정보보안전공에 이어 블록체인전공을 신설, 명실공히 재직자 재교육을 위한 정보통신 분야의 메카 대학원으로의 위상을 확립하였다. 2학과[융합기술정보학과(사물인터넷전공, 인공지능전공, SW아키텍처/평가전공), 정보보안학과(정보보안전공, 블록체인전공)/5전공] 체제를 완비했다.

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전공은 국내외 점증하는 사이버 위협과 첨단 해킹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정보보안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이미 국내 유수의 정부·공공·민간분야에 졸업생들이 포진해 활약하고 있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AI)전공[신설]은 신경망 및 학습을 통한 고도의 자동화, 고밀도 집적 데이터나 복잡 난해한 자료의 정확한 예측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주축 학과로 신설됐다. AI기술을 선도하고자 하는 전공으로 벌써부터 장안의 화제를 모으고 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전공은 댜앙한 기술융합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분야로 ICT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u-GIS, u-City, u-헬스케어, u-교통, u-물류 등과 관련된 최신 첨단 IT 기술을 습득한다.

블록체인(Blockchain)전공[신설]은 분산원장 기술로 Fintech 등 금융 분야, 전자선거, 콘텐츠관리, 공공 문서 관리 등 차세대 핵심기술, 관련 분야 인재 양성에 필수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모든 것이 연결된 IT기반의 초연결 사회로 이행되며 신뢰성 기반 ICT기술로써 블록체인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SW아키텍처/평가(Software Architecture & Evaluation)전공[변경]은 정보통신의 최종 개발물인 소프트웨어의 체계적인 개발 기술 습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양성 및 감리, 평가 기술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 SW전문가를 배출한다.

김기천 원장은 “1997년 설립된 건국대 정보통신대학원은 21년 역사의 IT융합 정통 대학원”임을 강조하며 교육의 수월성 제고를 위해“국내 최고의 전문가 교수진을 초빙, 영입했으며 강남과 강북을 연결하는 차세대 정보통신분야의 대표적 대학원으로 육성해 국내 Information&Telecommunications 분야의 리더들을 양성하는 최첨단 대학원으로 우뚝 세우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또 그는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20여 명의 전문 교수진과 함께 역동적이고 실무와 이론에 해박한 전문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