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왼쪽메뉴영역


컨텐츠영역

  • Home
  • 학사안내
  • 전공소개

전공소개

부동산경영관리전공

부동산경영관리전공은 부동산의 유통, 운영, 관리 등의 부동산 자산의 경영과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는 전공영역이다. 경영 ․ 관리전공은 부동산시장이 개발의 시대에서 관리의 시대로, 공급자시장에서 수요자시장으로 전환되어 감에 따라 더욱 중요한 전공영역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따라 부동산의 경영과 관리에 대한 사업기회와 연구범위가 더욱 확장되고 있으며, 각 분야별로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전문성이 높아져 가고 있다. 경영·관리전공에서는 부동산의 가치평가를 위한 감정평가론, 부동산권리분석론, 부동산계약법 등이 있으며 , 부동산의 활동과 관련해서 부동산마케팅론, 부동산경매론 등을 다루며, 부동산의 관리 및 운영활동과 관련해서는 부동산관리론, 재개발 및 재건축론 등을 연구하고 있다.

부동산건설·개발전공

부동산건설·개발전공은 국제화, 정보화, 그리고 첨단 도시화시대를 맞이하여 주택과 신도시 건설, 기존 시가지 정비, 도시개발의 광역화, 산업기지 건설, 관광·레저시설의 개발 등 부동산 건설개발 관련 수요의 증가에 따른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부동산 건설개발의 각 단계, 즉 사업구상, 타당성 검토, 개발금융 및 파이낸싱, 협상과 계약, 설계 및 시공, 시설 및 자산관리 등의 주제에 대한 개발자(Developer) 입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학문 및 실무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부동산 개발의 원리와 단계에 대한 원론을 배우는 부동산개발론과 개발단계에 따른 도시계획론, 입지론, 단지계획론, 부동산상품개발론, 부동산개발금융론, 건설경영론, 부동산기술론 등과 현장 사례와의 연계를 위한 부동산현장개발현장실습등의 수업이 이루어진다

부동산금융투자전공

부동산 금융투자전공은 부동산의 증권화, 유동화 등 부동산에 관련된 제반 지식은 물론 부동산과 금융, 투자에 관한 전문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부동산금융과 관련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주택금융의 소개로부터 상업용 부동산에 이르기까지의 투자분석과 의사결정을 학습한다. 특히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장기 모기지 및 MBS, REITs 등 부동산 증권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한편, 개발 사업에 이용되는 프로젝트 파이낸스, 부동산 간접투자 기구 등을 이용한 금융기법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부동산금융·투자전공에서는 이러한 분야의 전문 인력 양상을 위해 유가증권론, 재무관리론, 금융법규론, 금융자산관리론 등의 기초 이론과목과 투자현장실습, 부동산금융·투자세미나, 부동산조세실습 등 실무중심의 학습을 통해 금융·투자 전문인력의 자질향상과 선진 부동산 금융기법을 연구한다. 또한 부동산 금융·투자전공만의 탄탄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동문간 교류 및 업무제휴로 부동산 금융·투자 분야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글로벌프롭테크전공

4차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인 흐름속에서 부동산산업에 나타나는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태동된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글로벌프롭테크전공(Global PropTech)은 기존의 글로벌부동산전공을 확대 개편하여 정규학위(석사)과정으로 거듭났다.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글로벌프롭테크전공(Global PropTech)에서는 부동산 Big Data 분석, Platform 전략과 FinTech, Big Data 조사방법론(Deep Learning 등), 블록체인기반 Smart City, 블록체인기반 신금융방법론, 인공지능(AI), ICO, Sharing Economy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교과목이 개설된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프롭테크전공은 해외부동산의 이해, 해외부동산시장론 등 글로벌 부동산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교과를 운영하고 있어 세계적으로 변화하는 프롭테크의 변화에 대한 시너지효과도 기대된다.
부동산산업의 새로운 아이콘인 글로벌프롭테크전공이 전문지식은 물론이고, 해외부동산 전문인력과 프롭테크관련 인재, 즉 모바일 채널과 빅데이터 분석, 블록체인과 VR, IoT, 스마트 부동산, 핀테크, 크라우드펀딩, ICO 등 다양한 인재들이 참여하는 프롭테크관련 네트워킹의 새로운 장으로 기여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