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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통일교육전공전공목록으로 돌아가기

교육목표

본 전공은 도래하고 있는 한반도의 화해와 평화 시대를 맞이하여, 풍부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 초·중·고등학교에서 보다 전문적인 통일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또한 남북 주민과 코리언의 사회문화적 통합을 준비할 수 있는 통일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통일교육전공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성화 방향을 갖고 운영된다.

① 현직 및 신규 교사들에게 인문학적인 통일론과 향후 한반도의 사회문화적 통합 방안을 재교육함으로써, 공교육 영역에서 수행되는 통일교육의 전문성과 실질성을 향상시킨다.

② 한반도 분단의 역사성을 기반으로 교육대상별 특성에 적합한 활동 중심의 교육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분단 극복을 위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연구한다.

③ ‘소통’, ‘치유’, ‘통합’의 가치 속에서 구성되는 통일인문학을 기반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 인문학적 통일론에 대한 내용과 방법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이를 통일교육론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철학을 정립한다.

④ ‘사람의 통일’을 지향하는 통일인문학의 연구성과에 기초하여 다른 교과목 및 교양교육과정과 접목될 수 있는 통일교육을 연구하고, 평화·민주·다문화 시민교육과 연계될 수 있는 통일콘텐츠 교육 전문가를 육성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
직급 교수명 연구실 연락처 이메일
교수 김성민 문과대 연구동 513호 450-3386 ksm3386@konkuk.ac.kr
교수 정상봉 문과대 연구동 511호 450-3390 sbjeong@konkuk.ac.kr
교수 김도식 문과대 연구동 512호 450-3389 dskim@konkuk.ac.kr
교수 이병수 새천년관 1304호 2049-6276 bslee8885@hanmail.net
교수 김종군 새천년관 1303호 450-3328 kjgun@konkuk.ac.kr
교수 박영균 새천년관 1306호 2049-6277 dudrbs99@konkuk.ac.kr
교수 정진아 새천년관 1305호 450-3343 jina@konku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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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교과목명 영문표기 학점(시간) 비고
통일교육론 Theory of Unification Education 2(2)  
통일교육과정론 Theory of Curriculum for Unification Education 2(2)  
통일인문학론 Theory of Humanities for Unification 2(2)  
통일교육방법론 Method of Unification Education 2(2)  
통일교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of Unification Education Textbook and Teaching Methods 2(2)  
통일문학교육론 Theory of Literature Education for Unification 2(2)  
통일역사교육론 Theory of History Education for Unification 2(2)  
통일철학교육론 Theory of Philosophy Education for Unification 2(2)  
통일문학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for the History of Literature in Unified Korea 2(2)  
통일한국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for the History in Unified Korea 2(2)  
통일철학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for the History of Philosophy in Unified Korea 2(2)  
남북교과서비교연구 Textbooks Comparative Study of Korea into North and South. 2(2)  
남북문학비교연구 Literature Comparative Study of Korea into North and South. 2(2)  
남북언어비교연구 Languages Comparative Study of Korea into North and South. 2(2)  
민족언어교육론 Theory of National Language Education 2(2)  
남북문화비교연구 Culture Comparative Study of Korea into North and South. 2(2)  
민족문화공동체론 Theory of National Cultural Community 2(2)  
통일한반도문화정책론 Theory of Cultural policies on unification 2(2)  
민족공통성론 Theory of National Commonality 2(2)  
민족정체성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of National Identity 2(2)  
통합지성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of Integrated Intellectual History 2(2)  
민주주의통일론연구 Study on Democratic Unification 2(2)  
남북체제이데올로기 연구 Study on the Ideology of South and North Korea's System 2(2)  
분단체제 연구 Study on the Division System 2(2)  
분단사회 통합론 Theory of the Integration of Divided Societies 2(2)  
역사적트라우마 치유방법론 Historical Trauma Healing Methodology 2(2)  
분단트라우마연구 Division Trauma Study 2(2)  
분단국가형성사연구 Study on History of the Formation of Divided States 2(2)  
한국전쟁사연구 Study on the Korean War 2(2)  
남북교류협력연구 Study on North and South Korea Exchange and Cooperation 2(2)  
교과목 해설
교과목 해설
교과목명 교과해설
통일교육론 통일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과 평가 등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각 교육현장에서 통일교육의 실질적 활용이 가능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통일교육과정론 통일교육에서 필요한 커리큘럼 개발의 이론적 토대를 익힌다. 커리큘럼의 내용, 체계, 배치 등과 같은 통일교육에서 필요한 실무적 경험을 축적하고 통일교육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통일인문학론 정치․경제적인 체제통합을 추구하는 사회과학적 통일담론을 넘어서 사람의 통일이라는 관점에서 소통․치유․통합의 세 가지 통일인문학 패러다임을 검토함으로써 분단극복과 통일을 인문학적으로 사유하는 안목을 기른다.
통일교육방법론 통일교육에 관한 이론과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통일교육의 다양한 방법론을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과거의 통일교육부터 현재의 통일교육에 이르기까지의 교육방법론을 분석함으로써 통일시대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방법론을 모색해본다.
통일교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통일교육교재에 대한 연구, 그리고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교수법의 특수한 내용을 이해한다. 체험형, 창작형, 답사형 등 통일교육 관련 다양한 교수법의 사례를 발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통일문학교육론 남북 문학의 공통성과 차이를 이해하고 통일교육의 일환으로서 문학교육의 활용 및 적용사례를 모색해본다. 작품감상 및 분석, 읽기와 쓰기 등과 같은 한글교육 이론을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통일역사교육론 역사적 지식과 사고와 같은 역사교육의 기본적인 역량을 습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반도 공통 역사에 대한 이해를 동반하면서 통일시대에 걸 맞는 역사의 현대적 의미를 발굴한다.
통일철학교육론 남북 철학사상의 공통성과 차이를 이해한다. 동시에 한반도 사상사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통일시대에 부합할 수 있는 한반도 철학사상의 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능력을 습득한다.
통일문학사연구방법론 남북 및 코리언디아스포라가 분단 이후 독자적으로 연구 집필한 문학사를 비교 검토하여 통일문학사의 모델을 제시하고 서술방법에 대해 모색한다.
통일한국사연구방법론 분단’과 ‘전쟁’을 화두로 삼은 남북의 역사학자들은 남북 분단을 해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치열한 학문적 모색을 전개하였다. 이는 남과 북의 주류 역사학이 만들어놓은 분단사학의 인식론적 틀을 깨는 작업이었다. 선행연구를 검토하는 가운데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모색하며, 남북의 역사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통일한국사’ 연구방법론을 모색한다.
통일철학사연구방법론 철학사 서술에 나타난 철학사관과 방법론 등 남북의 관점 차이는 통일 시대에 부딪힐 커다란 학문적 난제이므로 남북의 철학사 서술에 대한 비교 연구를 수행한다. 이러한 비교 연구는 연대순으로 단순하게 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라, 분단 극복의 의미에서 개념 규정의 공통점을 검토함으로써 철학사의 서로 다른 관점을 화해시킬 수 있는 통일철학사의 시각 구축을 중심에 놓는다.
남북교과서비교연구 남북의 초중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는 교과서의 내용을 비교 검토한다. 교재에 수록된 언어 및 문학 작품, 문화, 도덕과 윤리 등을 비교하여 남북 교육에 있어서 발생하는 차이와 공통성을 연구한다.
남북문학비교연구 남북의 문학 전반에 대해 연구한다. 고전 및 현대 문학을 포괄하여 남북의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그 특징에 대한 상호 비교 연구를 진행한다.
남북언어비교연구 분단 이후 남북의 언어 연구에 대해 비교 연구한다. 문법론 ․ 음운론 ․ 의미론 및 사전학 등을 비교 검토하여 남북 언어의 이질화에 대해 연구한다.
민족언어교육론 남북 및 코리언디아스포라의 언어교육에 대해 연구한다. 남북의 초중고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국어교육 현황과 코리언디아스포라의 모국어교육에 대해 연구한다.
남북문화비교연구 남북 분단 이후 두 지역에서 이루어진 문화 예술의 향유 형태를 비교 연구하고, 통일을 대비한 통합적 문화예술 연구방법론을 모색한다.
민족문화공동체론 남북과 해외코리언의 민족문화 전승과 변용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남북의 문화 통합을 넘어 통일한반도의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문화공동체 형성 방안을 모색한다.
통일한반도문화정책론 사회적 갈등과 통합에 대한 문화정책 사례를 바탕으로 한반도 통합과정 및 통일 이후에 필요한 문화적 갈등을 해소하고 문화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정책의 방향을 모색한다.
민족공통성론 민족에 대한 동질성 대 이질성의 인식틀을 벗어나, 남북을 포함하여 다양한 정치공동체에 속한 한민족 구성원들이 서로 소통하고 결합하는 차이와 공통성에 주목함으로써 정치·경제적인 체제 통합뿐만 아니라 가치·정서·생활상의 공통성을 창출하는 통일의 인문적 비전을 모색한다.
민족정체성연구방법론 정체성을 이해하는 다양한 방법론적 경향들을 이론적으로 고찰하는 한편, 민족주의 대 탈민족주의의 이분법적 민족정체성론이 지닌 한계를 민족공통성론에 입각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한민족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개발한다.
통합지성사연구방법론 서구의 여러 문학사상과 철학사상들이 단순히 어떤 방식으로 수용, 해석되었는가를 넘어서 이들 사상적 담론의 역사적 원천과 계보를 한반도의 지성사적 맥락에서 독해한다. 그리하여 근대 사회로 이행하면서 형성된 한반도의 독특한 근대성의 성격을 규명하고 오늘날의 분단 현실이 형성되어 온 역사적 연원을 계보학적으로 추적한다.
민주주의통일론연구 남과 북은 동일하게 민주주의를 표방하지만 서로 다르다. 남과 북의 민주주의가 개념적으로, 정치체제적으로 어떻게 다른가 하는 차이점과 더불어 통일한반도의 국가가 추구해야 할 민주주의의 가치와 상을 정치철학적으로 연구한다.
남북체제이데올로기 연구 남북의 체제와 이데올로기를 비교 연구한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경제체제, 주체사상과 마르크스주의, 현대 이데올로기 이론과 권력 이론 및 북의 체제-이데올로기에의 적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분단체제 연구 한반도의 분단을 남과 북의 두 국가의 대립 또는 동서냉전체제의 산물로 이해하는 방식을 벗어나 냉전의 국제정치적 역학관계와 이에 대응하는 남북 국가체제의 변화 과정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제반 이론을 다룬다.
분단사회 통합론 남남갈등을 비롯하여 우리 사회의 문제가 되고 있는 사회적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이론적 논의와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여 사회적 분단을 극복하고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와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역사적트라우마 치유방법론 역사적 트라우마의 정신분석학을 20세기 한반도의 역사에 적용한 대표적 문헌들을 분석함으로써 식민․ 이산․ 분단 트라우마의 유형과 성격을 이해하고 그 치유방향을 다룬다.
분단트라우마연구 남북 분단으로 비롯된 남북 주민 및 코리언디아스포라의 상처에 대해 진단하고 그 치유 방안을 모색한다. 남북의 대립적 분단체제가 유지되는 과정에서 파생한 분단서사의 실체를 파악하여 그 개선책을 연구한다.
분단국가형성사연구 한반도의 분단은 밖으로는 미소라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강대국의 영향을 극복하고, 안으로는 통일된 자주적 민족국가 건설이라는 강렬한 민족적 요구를 녹여내지 못한 결과였다. 치열한 독립운동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통일국가가 수립되지 못하고 결국 한반도에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두 분단국가가 형성된 과정을 살펴본다.
한국전쟁사연구 제2차세계대전 후 미소의 갈등, 자본주의-사회주의 체제 대립, 지주․자본가와 노동자․농민의 계급적 갈등, 좌우 이데올로기 대립의 지역적, 국지적 폭발점으로서 한국전쟁을 고찰한다. 그리고 한국전쟁이 한반도 주민에게 깊이 각인시킨 전쟁 트라우마의 제 양상을 살펴본다.
남북교류협력연구 통일시대에 실현가능한 남북 교류협력의 방향성을 체득한다. 또한 교류협력에 포함될 수 있는 주제와 내용을 자체적으로 전망함으로써 융합적이고 실천적 통일교육의 기초를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