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 |
역사교육에서 학생으로 하여금 역사가로서의 경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문으로서의 역사를 이해하도록 하고, 역사적 사실에서 현대적 의미를 찾고 역사적 사고를 기르는 일에 역사적 지식을 목적인 동시에 수단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것에 교육목표를 둔다. |
역사교재연구 및 지도법 |
역사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재연구와 강의실에서 교수법의 특수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강의하며, 최근의 연구내용을 수렴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내용과 지도법 등을 체계적으로 강의하는 것이다. 연표, 역사부도, 시청각자료 이용 등 특수자료 이용법 등에서 타학과 차별되는 점을 유의하도록 한다. |
역사자료와 글쓰기 |
역사자료에 대한 교사의 이해·분석 능력을 끌어 올림으로써, 학생들의 글쓰기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돕는다. |
역사학개론 |
역사학의 성립과정과 사관 및 시대구분론 등을 고찰하여 역사교사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하여 준다. |
한국사상ㆍ문화사 |
한국인 의식구조의 중핵을 이루는 사상과 문화의 원형을 살피고, 이를 정치사 및 생활사와 연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끈다. |
한국고대사 |
고대국가의 형성과정과 전개, 통일과정과 체제 정비 등 고대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중세사회 전환의 계기성을 찾는다. |
사학사 |
역사 및 문화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그 밑바탕을 이루었던 역사인식의 내용과 변화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국중세사 |
한국중세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에 대한 종합적 검토를 통하여 중세사회의 구조와 성격, 변화상을 연구한다. |
한국근대사 |
한국 근대사회의 성립과정과 근대사에 관한 제문제를 사회발전사와 국제적 시각에서 검토하여 체계적 인식을 갖도록 한다. |
서양근대사 |
서양 근대의 형성과 발전을 이해함으로써, 근대사회의 특성과 세계화와 지구화에 대한 안목을 갖추어, 근대사 교육에 요구되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유도한다. |
동아시아근대사 |
한국 근대사를 이해하는 큰 틀로써 동아시아 근대사를 이해하여, 역사교사로서의 기본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
20세기현대사 |
현대사회의 형성과 특성, 시대상황을 이해함으로써 현재 한국사회가 직면한 제문제를 설명할 수 있는 역사적 기본소양을 배양한다. |
교사를 위한 한국생활사 |
한국 전통사회의 의/식/주 및 문화생활의 실상을 고찰하여 이를 역사교육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현실감 있는 역사의식을 갖도록 한다. |
역사교육에서의 동양사의 제 문제 |
맑스주의의 시각에서 살펴본 중국사의 새로운 자료, 한국역사연구의 근황과 일본사의 새로운 인식 속에서 중국, 한국, 일본역사를 비교 검토하여 교사로서 동양사에 대한 폭넓은 인식을 갖도록 한다. |
역사교육 자료 분석과 활용 |
교사의 역사교육 자료에 대한 분석 능력을 높이는 동시에, 학생들의 이해수준을 끌어 올릴 수 있는 다양한 자료 활용 방안을 마련해 본다. |
역사교육에서의 한국사의 제 문제 |
한국사의 주요한 쟁점을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강의, 연구 토의한다. 정치사, 경제사, 사회사, 문화사 등의 제문제를 쟁점화 하면서 구체적 사실을 분석하여 전 한국사의 이해체계를 얻도록 하여 이를 현장의 역사교육에 적용할 능력을 갖도록 한다. |
교사를 위한 동양사회사 |
중국을 중심으로 한 사회발전단계를 원시무리와 혈연공사(公社), 모계씨족사회, 부계씨족사회 그리고 물질생활과 원시문화발전사, 최근의 맑스/엥겔스의 무산계급의 변증유물주의의 사회사상 등을 살펴 나가면서 중국사회전체를 정리하여 중국사 학습지도에 임하도록 한다. |
교사를 위한 한국교육사 |
한국문화사 가운데 교육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남다른 점이 있다. 유교문화권안의 한국역사에서 교육 부문에 정치적/경제적 관심이 투영되고 있는 의미를 특수사 차원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고, 더욱이 교육구조의 역사내용을 교훈적으로 수용할 것을 강의내용으로 수렴하고자 한다. |
교사를 위한 서양사의 제문세 |
서양 역사의 문제들 가운데서 중등학교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주제들을 골라 강의한다. 특히 선진지역인 서유럽과 미국의 역사를 중심으로 다룬다. |
교사를 위한 한국대외관계사 |
일국사적 시각을 넘어 한국사를 중심으로 중국 및 일본, 동남아시아, 서양과의 만남이 어떻게 전개되었는가를 이해한다. |
교사를 위한 한국사상사 |
한국사에서 사상의 창조와 발전, 외래사상의 수용과 토착화 과정을 계기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한국사상사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갖도록 하며 이를 한국사 학습지도에 반영토록 한다. |
교사를 위한 서양사회사 |
유럽과 아메리카의 역사에서 사회적, 문화적인 요인들의 발전과정을 추적하고, 중등학교 교육에 적용시킬 방법을 찾는다. |
교사를 위한 동서문화교류사 |
선사시대 중동/유럽/인도와 중국 문화를 비교검토하며, 역사시대 인도불교와 중국 전통사상인 도교와 유교의 관계를 찾아본다. 과학과 건축 등의 상호 교류사를 고찰하여 역사학습지도에서 국제적 시각을 갖고 임하도록 한다. |
교사를 위한 한국사회경제사 |
한국사의 경제적 제요소(토지, 조세, 산업 등)와 이와 연계하여 형성된 사회적 요소(신분, 가족, 향촌 조직 등)를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시각으로 검토하여 한국사 학습지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한다. |
교사를 위한 미국사 |
미국의 역사를 문화사적 측면에서 분석하면서 한국과의 관계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한-미 관계사에 역점을 둔다. |
교사를 위한 문화유산 이해 |
유구한 우리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가치 등을 내재하고 있는 역사문화유산을 이해하고 이를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살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