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론 |
외국어로서 영어교육에 관한 이론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최근의 이론을 실제 영어교육의 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또한 학생들은 효과적인 교수법을 연구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외국어 교수방법부터 최근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의사소통 지도방법까지 다양한 교수법과 수업 방법을 체험하고 응용한다. |
영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교재 및 학습지도안을 연구·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육자료 및 지도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이 교재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육적인 제 이론을 전통적인 교육관에서부터 현대의 교육관까지의 발달과정을 연구하고, 교과과정의 작성에 관련된 제 요소 즉, 학습자의 욕구분석, 목표설정, 실시방법 및 평가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규칙을 찾아내어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제시하며, 이에 관련하여 교재 연구 및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고 실제 적용해 본다. |
영어논리및논술 |
대학원에서 요구되는 학문적 글쓰기의 틀과 형식을 익힌다. 문장 만들기에서부터 문단 쓰기, 리포트, 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의 단계적 실습을 통해 영어 글쓰기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
영어학개론 |
영어교수법의 바탕이 되는 기본적인 언어학 이론과 배경을 고찰함으로써 영어교사로서 필요한 언어학 지식을 함양한다. |
영문학개론 |
주요 영문 작품을 주제별, 장르별로 연구하여 예비교사의 문학적 소양을 함양시키고, 영어 교육의 일환으로 교실 수업에 효과적인 지도법을 개발하는 능력을 기른다. |
영어문법 |
영문법의 여러 규칙 중에서 영어의 실용과 교육에 필수적인 항목들을 선발하여 근본적인 원리와 일반화를 모색한다. |
영어회화 |
영어교사로서 효율적인 영어 교육을 위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
영어독해 |
전공 관련 주제는 물론 다양한 내용의 글을 읽고 분석함으로써 예비교사의 제반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영미 문화권에 대한 폭넓은 배경 지식 형성에 도움을 준다. |
영어작문 |
관용적 표현에 알맞게 영어로 글을 쓰는 훈련을 한다. |
영어음성음운론 |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한국 학생들에게 영어의 발음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영어와 한국어의 음성 체계를 음성, 음운, 강세, 억양 등 분야별로 비교하고 분석한다. |
영미문화 |
다양한 영미 문화를 영어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
영미시와 영어교육 |
고대부터 시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의 하나를 차지하였다. 이성을 통한 교육이 아닌, 감성을 통한 교육이 보다 효율적이었기 때문이다. 영미시의 감성과 지식이 영어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도록 한다. |
영어 프레젠테이션 |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고급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장차 효율적으로 영어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기술과 능력을 기른다. |
드라마를 통한 영어교육 |
셰익스피어부터 현대드라마까지 영미권의 대표적인 드라마를 강독하며 작품의 시대적 역사적 배경 및 등장인물의 성격과 주제 등을 분석 연구함으로서 텍스트 강독뿐만 아니라 무대 위의 공연을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
영화를 통한 영어교육 |
영미권 영화뿐만 아니라 최신드라마 등을 수업교재로 활용하여 그 스크립트를 텍스트로 공부하고, 영상을 통한 영미문화의 간접경험과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언어들에 익숙해짐으로서 학교현장에서 실용영어로의 활용까지 연계교육할 수 있는 연습을 한다. |
영미소설과 영어교육 |
영어언어권의 대표적인 소설을 강독하며 작품의 배경, 시대, 등장인물의 성격분석, 주제, 상징, 기법, 문체 등을 연구함으로써 영어독해력과 영미문화권에 대한 이해 및 회화능력을 심화한다. |
영어듣기말하기지도법 |
듣기의 과정과 발화에 관한 이론들과 지도방법들을 학습하고, 영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의 영어발음, 듣기 및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연습을 한다. |
영어읽기쓰기지도법 |
읽기와 쓰기의 과정 및 지도 방법에 관한 이론과 원리들을 학습한 후, 실제 교육 현장의 영어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지도방법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연습을 한다. |
영어교육평가 |
평가의 기본 개념과 이론에 대한 기초를 쌓은 후, 다양한 목적의 평가지 개발, 채점, 분석 방법을 공부한다. 실제 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평가방법을 직접 개발해본다. |
제2언어습득론 |
제2언어 습득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원리를 익히고 영어를 배우는 한국 학생들에게 가장 적절한 습득 방법을 탐구한다. |
멀티미디어와 영어교육 |
컴퓨터를 포함한 다양한 인쇄매체와 시청각자료를 영어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
영어로수업하기 |
영어를 통한 영어수업이 가능하도록 교실영어 구사력을 증진시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