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교육론 |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해 개관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창의성교육을 위한 설천방안을 살펴본다. |
영재교육개론 |
영재의 정의, 영재교육의 범위, 영재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을 포함하여 영재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
창의성과 영재교육 |
창의성 및 창의성이론이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영재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창의성 교육방법을 탐색해본다. |
인지과학과 교육 |
뇌과학 등 인지과학 분야의 최신 지식들을 확인하고, 인지과학적 발전이 일반학생들과 영재학생들의 이해 및 교육방법에 있어서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
ICT기반 창의성교육 |
21세기 ICT의 발전이 가져다주는 교육환경의 변화가 일반학생과 영재학생들의 창의성 교육을 위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ICT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사고력향상을 위한 교수법 |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길러주어야 할 다양한 사고능력들을 살펴보고, 학생들의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방법들을 탐색해본다. |
영재의 판별 및 평가 |
영재의 판별과 관련된 이론과 함께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측정도구 및 절차들을 살펴보고, 영재학생 및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본다. |
영재교육 프로그램개발 |
영재학생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영재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절차와 기법을 살펴본다. |
영재상담 및 진로지도 |
영재학생들이 갖는 독특한 심리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영재학생들을 위한 상담과 진로지도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기술, 방법, 구체적 사례들을 탐색해본다. |
특수영재교육 |
소외계층 영재, 장애 영재, 미성취영재 등 영재성 이외에도 특별한 주의와 도움이 필요한 특수성을 가진 영재학생들을 살펴보고, 이들을 위한 교육방안을 확인해 본다. |
선진 외국의 영재교육 |
세계 주요 국가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재교육 현황과 그 특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영재교육과의 비교를 통해 영재교육의 나아갈 바를 탐색해본다. |
창의성교육세미나 |
최신의 창의성 및 창의성교육 이론들을 중심으로 창의성교육 관련 연구 성과들을 살펴봄으로써 창의성교육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키운다. |
영재교육세미나 |
최신의 영재교육 이론들을 중심으로 영재교육 관련 연구 성과들을 살펴봄으로써 영재교육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키운다. |
창의성및영재교육 연구방법Ⅰ |
학위과정 입문자를 위한 과정으로서 창의성교육 및 영재교육 분야에서의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초적인 통계방법 및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연구주제를 선정하는 방법, 연구를 위해 필요한 자료들을 검색하고 수집하는 방법, 연구계획서 및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 등을 익히게 된다. |
창의성및영재교육 연구방법Ⅱ |
실제 연구에서 활용되는 고급 통계방법을 습득하며, 각자의 연구주제에 근거한 문헌연구,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연구논문 작성 등을 수행하게 된다. 본 강좌를 통해 현장의 창의성교육 및 영재교육 연구자로서의 연구능력을 완성하게 된다. |
영재교육실습Ⅰ |
담당교수의 지도아래 영재교육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경험을 쌓는 과정이다. 영재학생을 위한 수업에 참여하여 관찰하고, 이후에는 영재학생을 위한 수업을 직접 계획해 보고 실제로 수업을 실시해 볼 수 있다. 또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한 후, 해당 프로그램을 평가, 개선하는 데에도 직접 참여하게 된다. 본 실습 경험을 통해 영재교육 현장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전문성을 갖추게 된다. |
영재교육실습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