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 |
인간발달의 원리 및 이론을 알아보고 영ㆍ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발달의 특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
언어지도 |
언어발달의 이론들을 비교·검토하고 유아의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과정을 살펴보며, 이를 토대로 하는 바람직한 언어교육방법을 모색한다. |
유아교육연구 방법 |
유아교육연구의 일반적 이론과 방법을 익히고 연구문제에 적절한 연구의 실제를 탐색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유아의 행동을 관찰, 평가함으로써 개별 유아의 요구와 특성에 맞게 지도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기른다. |
유아문제행동 지도 |
유아들이 가정과 교육기관에서 흔히 나타내는 문제행동의 특성을 유형별로 살펴보고 문제행동의 원인과 적절한 지도방법을 다룬다. |
유아교육 과정연구 |
유아교육의 제반 이론을 토대로 하여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탐색한다. |
유아수학교육 |
인지발달 이론들을 토대로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및 수학적 사고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수학교육방법을 모색한다. |
부모교육론 |
부모·가족관계가 영유아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영유아의 바람직한 발달을 돕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방법에 대하여 탐구한다. |
놀이이론과 교육 |
유아교육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핵심적인 교수학습방법인 놀이에 대한 가치를 알아보고 놀이의 이론과 더불어 각 발달영역과 놀이의 관계, 지도방법을 알아본다. |
특수아 통합교육 |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갖고 있거나 특별한 관심이 요구되는 유아들을 위한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전반적인 교육내용 및 방법을 다루며, 장애를 지닌 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의 교육적 의의, 효과적인 교수방법, 교실운영, 교사의 역할 등 교육의 실제에 관해 탐색한다. |
유아교육론 |
유아발달 및 학습의 특성과 유아교육 기관의 환경, 교사의 역할, 교육영역별 지도 등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요소들을 다룬다. |
유아사회교육 |
사회·정서발달의 이론들을 비교·검토하고 유아의 사회적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성에 대하여 논의하며 사회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
유아창의성 개발 |
인간의 창의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연구하며, 창의성 개발 훈련 등을 통해 유아들이 좀 더 창의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탐구한다. |
유아교육사조 연구 |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철학적·사상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유아교육을 철학적으로 이해하고 보다 나은 유아교육의 이념을 확립하는 데 기초가 되는 지식 및 능력을 학생들에게 부여한다. |
유아과학교육 |
유아들로 하여금 자연 및 주변의 현상에 호기심을 갖도록 돕고 과학의 기본 원리를 교수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유아문학교육 |
유아교육에서 가장 유용하게 활용되는 문학의 장르별 특성과 유아문학의 역사 등의 이론적 측면, 그림책을 고르는 기준 및 그림책을 활용하는 방법 등에 대한 실제 교육의 측면을 살펴본다. |
유아조형교육 |
유아들의 조형 발달 단계, 조형교육의 내용, 교수방법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조형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적 측면을 다룬다. |
유아음악교육 |
유아의 발달에 적절한 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음악교육 프로그램들을 탐색한다. |
유아교사연구 |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유아교사의 자질과 자격 및 역할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유아교사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
유아교육기관 행정 및 경영관리 |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에 관련된 행정과 원리, 실제를 다룬다. 특히, 효과적인 인적·물적 자원의 경영에 초점을 둔다. |
영유아복지연구 |
영유아복지는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시급한 대처가 요구되는 분야이다. 영유아를 위한 사회복지의 내용과 방향,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탐구한다. |
영유아영양 및 건강관리 |
급속한 발달이 진행되는 영유아기의 영양과 이에 따른 건강관리에 대하여 살펴본다. |
가족상담 |
가족의 개인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