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사이트맵

로그인

  • Home
  • 전공소개
  • 전공소개

전공소개

교육학전공전공목록으로 돌아가기

  • 전공사무실 : 산학협동관 607호 / 02-450-3922
  • 홈페이지 :
교육목표

본 전공은 교육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안목과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을 갖춘 인재의 양성과 현직 교원의 전문성 제고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교육의 본질 및 구조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교육 현상을 바르게 포착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하고, 둘째,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교육 평가, 생활지도 등 교육 현장의 문제를 최근의 이론과 연계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셋째, 지식, 학습자, 교육 연구 방법론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 연구자로서의 기본 자질과 안목을 갖추도록 한다.

교수소개
직급 교수명 연구실 연락처 E-mail
교수 조덕주 교육과학관 207호 450-3145 chodj@konkuk.ac.kr
겸임교수 이재구      
교육과정전공로드맵 열람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영문표기 학점(시간) 비고
교육학의 이해 Introduction to Educational Theory 2(2)  
교육과정 이론 Curriculum Theory 2(2)  
교육정책의 이해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Policy 2(2)  
교육사회학이론과 문제탐구 Current Issues in Educational Sociology 2(2)  
학교학급경영 School and Classroom Management 2(2)  
교육공학의 이해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Technology 2(2)  
교수학습이론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2(2)  
학생평가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Student Evaluation 2(2)  
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 of Education 2(2)  
학생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School Counselling 2(2)  
성격이론과 인성교육 Theories of Personality and Character Education 2(2)  
교수설계이론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2(2)  
교육사상과 철학 Educational Thoughts and Philosophy of Education 2(2)  
교육통계 및 평가 Education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2(2)  
평생교육론 Lifelong Education 3(3)  
교육과정 및 교과지도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Theories 2(2)  
교육문제 연구 Current Issues in Education 2(2)  
현대사회와 교사윤리 The Ethics of Teaching 2(2)  
학습의 과정과 교수 Learning Experience and Teaching 2(2)  
교육과정운영 Curriculum Implementation 2(2)  
평생교육방법론 Methodology for Lifelong Education 3(3)  
평생교육실습 Practicum for Lifelong Education 3(3)  
교과목 해설
교과목 명 교과목 해설
교육학의 이해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실제와 연관시켜 연구할 수 있는 기본적 소양을 기른다.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정의 개념, 형태, 개발 모형, 적용 과정 등을 이해하고, 학교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점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의 기초가 되는 제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교과수업과 관련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교육사회학이론과 문제탐구 교육 현상을 사회 체제 및 구조와 연계하여 분석하는 이론적 관점과 방법론을 학습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교육의 주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교육정책의 이해 교육 행정 및 경영, 학교 제도와 조직, 장학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최근의 교육 행정 및 정책 등의 실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학교학급경영 학교 및 학급 경영과 관리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고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진단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학생상담의 이론과 실제 인간 발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기초로, 상담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적인 기법을 학습한다.
평생교육론 평생학습의 시대에서 요구되는 사회 교육프로그램의 계획, 운영 등에 대해 연구한다.
학생평가의 이론과 실제 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방법을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학생을 평가하는 구체작인 방법을 구안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평가에 대한 능력을 신장시킨다.
교육사상과 철학 주요 교육 사상가들의 이론을 그 철학적 배경과 연계 지워 분석함으로써 교육의 구조와 가치, 본질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교육공학의 이해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하고, 공학적인 방법이 교육에 응용되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히며, 그 의의와 한계를 고찰한다.
교육연구방법 교육과 관련한 양적·질적 연구 방법을 습득하여, 교육 이론 및 교육 실제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설계 방법을 모색한다.
교육과정 및 교과지도 교육과정 및 교과지도에 대한 최근의 이론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를 이러한 이론과 연계지어 해석·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통계 및 평가 교육현상과 문제를 연구하는 데 필요한 주요 통계 분석 방법 및 평가 이론을 학습한다.
교육문제 연구 현재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교육학 관련 이론을 토대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교수설계이론 주요 교수이론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교수설계 모형을 연구·분석하고, 이러한 경험을 기초로 교수설계 모형을 직접 개발한다.
성격이론과 인성교육 역사적으로 변천해 온 성격 이론 및 현재의 성격 이론을 연구·분석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바람직한 인성교육 방법을 구안한다.
현대사회와 교사윤리 급속히 변화해가는 현대사회 속에서 시대가 요청하는 교사성과 교사의 역할을 검토해 보는 한편, 학교 상황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윤리, 도덕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운영 교육과정 개발, 적용, 평가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토대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함께 실제로 교육과정을 개발, 적용, 평가해 봄으로써 교육과정 운영 능력을 배양한다.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에 적절한 교수학습방법과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관련 개념과 원리의 탐구 및 다양한 실제 적용 기법에 대해 탐구한다.
평생교육실습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가 갖추어야 할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