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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목적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은 21세기 평생학습사회를 이끌어 나갈 교육전문가를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평생학습사회에서의 교육전문가를 교과교육, 교육경영, 평생교육 측면에서의 전문능력을 지닌 교육전문가로 규정하고, 이 3가지 측면의 전문성 신장을 교육대학원의 교육목표로 삼는다.

교과교육전문가

전공영역별 최고수준의 교과지식과 교육자적 자질을 갖추고 학생들에게 최고의 수업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우수한 교육전문가를 배출한다.

교육경영전문가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해낼 수 있는 행정 및 경영능력을 갖추고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교육한다.

평생교육전문가

지속적인 전문능력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사회를 이끌며 학교 바깥에서의 교육을 선도하는 전인적인 평생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상담학과

상담심리교육전공

본 전공은 인간 발달 및 교육, 사회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한 기초 심리과목들과 상담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이론을 심층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학교는 물론 기관, 사회, 산업현장 등에서 활동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를 양성시키고자 한다. 무엇보다 학과 내 유연한 학점교류를 통해 진로, 학습, 다문화 등 분야별 상담역량 및 소통역량을 겸비함으로써 사회의 다양한 상담요구에 대응하고 기능할 수 있는 ‘상담 및 소통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학습컨설팅전공

본 전공은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 및 성인학습자의 학습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학습 전문가를 양성할 뿐 아니라 현직 교원의 학습 컨설팅에 관한 전문성 제고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의 발달적 특성과 인지·정서·환경 성향을 평가하고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 전략 및 학습 기술을 가르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심리 이론 및 교육 방법을 다룬다. 또한 학습 컨설팅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학습 관련 심리검사 및 상담 방법,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법에 관한 전문성을 습득하도록 한다. 본 전공 재학생은 일련의 수련과정을 거친 후 한국교육심리학회 주관 학습컨설팅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추가 학점 이수 시,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진로진학상담전공

본 전공은 중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할 뿐 아니라 교육 분야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진로진학상담전문가 양성과 재교육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청소년의 진로발달과 진로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둘째, 진로진학상담에 대한 이론 및 기술 등 진로진학상담교사에게 요구되는 내용을 심층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셋째, 진로진학상담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실제 상담기법 및 진로교육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사례와 실제 경험을 중심으로 학습을 하도록 함으로써 진로진학상담교사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다문화소통교육전공

본 전공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는 한국 사회를 대비한 인재 양성 및 전문가 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와 같은 국내외 상황에 발맞추어 다방면으로 활동할 수 있는 다문화소통전문가를 양성・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이에 첫째, 21세기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는 한국 사회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소양을 쌓고, 둘째, 다양한 학문영역의 연구와 사회적 실천을 통해 다문화 현상을 올바로 이해하며, 셋째, 상호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통해서, 미래 다문화사회를 책임질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삼는다.
※본 전공은 법무부 지정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자격 취득과정(필수)을 운영 중에 있으며, 상담심리사 2급자격 취득 요건 이수과정(선택)을 개설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