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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목적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은 21세기 평생학습사회를 이끌어 나갈 교육전문가를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평생학습사회에서의 교육전문가를 교과교육, 교육경영, 평생교육 측면에서의 전문능력을 지닌 교육전문가로 규정하고, 이 3가지 측면의 전문성 신장을 교육대학원의 교육목표로 삼는다.

교과교육전문가

전공영역별 최고수준의 교과지식과 교육자적 자질을 갖추고 학생들에게 최고의 수업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우수한 교육전문가를 배출한다.

교육경영전문가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해낼 수 있는 행정 및 경영능력을 갖추고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교육한다.

평생교육전문가

지속적인 전문능력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사회를 이끌며 학교 바깥에서의 교육을 선도하는 전인적인 평생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본 전공은 교육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안목과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을 갖춘 인재의 양성과, 현직 교원의 전문성 제고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교육의 본질 및 구조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교육 현상을 바르게 포착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하고, 둘째,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교육 평가, 생활지도 등 교육 현장의 문제를 최근의 이론과 연계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셋째, 지식, 학습자, 교육 연구 방법론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 연구자로서의 기본 자질과 안목을 갖추도록 한다.

교육행정전공

본 전공은 교육 행정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소양을 갖춘 교육 행정 전문가 및 현직 교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교육 행정 및 경영, 학교 조직과 제도, 장학 등에 대한 최근의 이론을 학습하도록 하고, 둘째, 교육 정책, 인사, 법규, 재정, 시설 등 교육 행정의 주요 측면에 대해 최근의 실제 데이터를 기초로 심층적으로 분석하도록 한다. 셋째, 교육학 전반에 걸친 핵심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교육 행정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이론적, 실천적인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창의성및영재교육전공

본 전공은 미래의 지식정보사회를 이끌어 갈 차세대 아동 및 청소년들을 창의적인 인재로 교육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유능한 영재교육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영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영재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영재교육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높인다. 둘째, 영재교육의 발전된 이론과 실제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영재교육을 선도하는 전문가로서의 투철한 사명감을 함양하고 교육현장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학문적,사회적,문화적 경험을 제공한다.

스포츠교육전공

본 전공은 유능한 사회체육 전문인으로서 활동하기 위하여 요청되는 전문지식, 교육능력, 그리고 관리능력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여가와 레크레이션 지도를 위한 최신정보와 지식을 습득한다. 둘째, 사회체육기관의 조직운영 및 관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스포츠 센터, 공공체육시설, 건강체력센터 등 사회체육 현장 실습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