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사이트맵

로그인

  • Home
  • 연구실/실험실
  • 미생물공학실험실

미생물공학실험실

실험실 홈페이지 :
http://hahksoo.wixsite.com/hklab
실험실 소개

저희 미생물 생명공학 실험실 (지도교수: 강학수) 에서 하는 연구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지노믹스 방법을 이용하여 미생물로 부터 신규화합물을 찾아내고 이를 의약품으로 응용하는 연구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임상에서 쓰여지고 있는 값비싼 단백질기반 의약품을 미생물에서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여 단가를 획기적으로 낮추려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연구분야
지노믹스 방법을 이용하여 미생물로 부터 신약후보물질의 발굴

현재 임상에서 쓰이고 있는 많은 약들은 미생물에 의해 합성되는 이차대사산물로 부터 유래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미생물은 신약개발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지금까지는 이러한 미생물 유래 신약들은 미생물 배양과 추출물 스크리닝을 통한 전통적인 연구방법에 의해서 발굴되어져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DNA 시퀀싱 기술과 생물정보학의 발달로 지노믹스 방법을 통하여 미생물로부터 신규화합물을 발굴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먼저 미생물의 지놈 또는 메타지놈을 시퀀싱한다음 이를 생물정보학 기법을 통하여 새로운 화합물을 생산하는 유전자 클러스터를 찾아냅니다. 다음 이 유전자 클러스터를 클로닝하여 배양이 쉬운 미생물로 옮겨 여러가지 합성생물학 기법을 이용하여 활성화시키고 화합물의 생산을 유도합니다. 본 실험실에서는 이와같은 지노믹스를 기반으로 하여 미생물로 부터 의약품으로 응용가능한 신규화합물을 발굴하는 플랫폼을 확립하고 이 플랫폼을 이용하여 새로운 신약후보 물질을 탐색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생물에서 단백질기반 의약품을 대량생산하기 위한 플랫폼의 개발

단일클론항체와 호르몬 같은 단백질기반 의약품들은 현제 제약시장에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바이오시밀러 등 단백질기반 의약품의 산업적인 대량생산은 대부분 동물새포배양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물새포는 배양조건이 까다로우며 증식속도가 느리며 또한 여러가지 값비싼 성장인자들을 배지에 첨가해야 하는 반면 생산수율은 높지않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실험실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임상에서 쓰여지는 많은 단백질 의약품을 합성생물학 기법을 이용하여 대장균 (E. coli)에서 높은 수율로 대량생산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