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사이트맵

로그인

  • Home
  • 학과 및 전공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유아교육전공전공목록으로 돌아가기

  • 전공사무실 : 사범대학 103호 / 02-450-3842
  • 홈페이지 :
교육목표

유아교육 전공은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발전 및 유아교육·보육 현장의 개선을 선도하는 유아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 발달 및 영유아 교육·보육과정, 교수-학습, 기관운영, 유아교육사상, 유아교육·보육제도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교육·보육 현장에서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교수소개
직급 교수명 연구실 연락처 E-mail
교수 이지현더보기 사범대 110 450-3843 jhlk@konkuk.ac.kr
부교수 박수경더보기 교육과학관 124호 450-0454 parksk@konkuk.ac.kr
교육과정전공로드맵 열람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영문표기 학점(시간) 비고
영유아발달연구 Studies in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2)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유아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유아관찰 및 평가 Observation and Assessment for Young Children 2(2)  
유아문제행동지도 Guiding Young Children with Behavioral Problem 2(2)  
유아교육과정연구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부모가족관계와 부모교육 Family Relations and Parent Education 2(2)  
놀이이론과 교육 Theories of Play and Education 2(2)  
특수유아통합교육 Mainstreaming of Exceptional Children 2(2)  
유아교육론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유아창의성개발 Developing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2(2)  
유아교육사조연구 History and Principle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유아과학교육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유아문학교육 Literature and Young Children 2(2)  
유아조형교육 Visual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유아음악교육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유아교사연구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2)  
유아교육기관행정 및 경영관리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영유아복지연구 Studies in Child Welfare 2(2)  
영유아영양 및 건강관리 Nutrition and Health Care for Young Children 2(2)  
교과목 해설
교과목 명 교과목 해설
영유아발달연구 인간발달의 원리 및 이론을 알아보고 영ㆍ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발달의 특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유아언어교육 언어발달의 이론들을 비교·검토하고 유아의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과정을 살펴보며, 이를 토대로 하는 바람직한 언어교육방법을 모색한다.
유아교육연구 방법 유아교육연구의 일반적 이론과 방법을 익히고 연구문제에 적절한 연구의 실제를 탐색한다.
유아관찰 및 평가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유아의 행동을 관찰, 평가함으로써 개별 유아의 요구와 특성에 맞게 지도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기른다.
유아문제행동 지도 유아들이 가정과 교육기관에서 흔히 나타내는 문제행동의 특성을 유형별로 살펴보고 문제행동의 원인과 적절한 지도방법을 다룬다.
유아교육 과정연구 유아교육의 제반 이론을 토대로 하여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탐색한다.
유아수학교육 인지발달 이론들을 토대로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및 수학적 사고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수학교육방법을 모색한다.
부모·가족관계와 부모교육 부모·가족관계가 영유아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영유아의 바람직한 발달을 돕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방법에 대하여 탐구한다.
놀이이론과 교육 유아교육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핵심적인 교수학습방법인 놀이에 대한 가치를 알아보고 놀이의 이론과 더불어 각 발달영역과 놀이의 관계, 지도방법을 알아본다.
특수유아 통합교육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갖고 있거나 특별한 관심이 요구되는 유아들을 위한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전반적인 교육내용 및 방법을 다루며, 장애를 지닌 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의 교육적 의의, 효과적인 교수방법, 교실운영, 교사의 역할 등 교육의 실제에 관해 탐색한다.
유아교육론 유아발달 및 학습의 특성과 유아교육 기관의 환경, 교사의 역할, 교육영역별 지도 등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요소들을 다룬다.
유아사회교육 사회·정서발달의 이론들을 비교·검토하고 유아의 사회적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성에 대하여 논의하며 사회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유아창의성 개발 인간의 창의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연구하며, 창의성 개발 훈련 등을 통해 유아들이 좀 더 창의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탐구한다.
유아교육사조 연구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철학적·사상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유아교육을 철학적으로 이해하고 보다 나은 유아교육의 이념을 확립하는 데 기초가 되는 지식 및 능력을 학생들에게 부여한다.
유아과학교육 유아들로 하여금 자연 및 주변의 현상에 호기심을 갖도록 돕고 과학의 기본 원리를 교수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유아문학교육 유아교육에서 가장 유용하게 활용되는 문학의 장르별 특성과 유아문학의 역사 등의 이론적 측면, 그림책을 고르는 기준 및 그림책을 활용하는 방법 등에 대한 실제 교육의 측면을 살펴본다.
유아조형교육 유아들의 조형 발달 단계, 조형교육의 내용, 교수방법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조형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적 측면을 다룬다.
유아음악교육 유아의 발달에 적절한 음악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음악교육 프로그램들을 탐색한다.
유아교사연구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유아교사의 자질과 자격 및 역할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유아교사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유아교육기관 행정 및 경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에 관련된 행정과 원리, 실제를 다룬다. 특히, 효과적인 인적·물적 자원의 경영에 초점을 둔다.
영유아복지연구 영유아복지는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시급한 대처가 요구되는 분야이다. 영유아를 위한 사회복지의 내용과 방향,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탐구한다.
영유아영양 및 건강관리 급속한 발달이 진행되는 영유아기의 영양과 이에 따른 건강관리에 대하여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