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사이트맵

로그인

  • Home
  • 학과 및 전공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습컨설팅전공전공목록으로 돌아가기

  • 전공사무실 : 사범대학 103호 / 02-450-3842
  • 홈페이지 :
전공소개

본 전공은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 및 성인학습자의 학습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학습 전문가를 양성할 뿐 아니라 현직 교원의 학습 컨설팅에 관한 전문성 제고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의 발달적 특성과 인지·정서·환경 성향을 평가하고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 전략 및 학습 기술을 가르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심리 이론 및 교육 방법을 다룬다. 또한 학습 컨설팅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학습 관련 심리검사 및 상담 방법,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법에 관한 전문성을 습득하도록 한다. 본 전공 재학생은 일련의 수련과정을 거친 후 한국교육심리학회 주관 학습컨설팅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추가 학점 이수 시,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수소개
직급 교수명 연구실 연락처 E-mail
부교수 박종효 교육과학관 127호 450-0425 jonghyop@konkuk.ac.kr
교수 이현숙 상허연구관 505호 450-4148 hyunsyi@konkuk.ac.kr
교육과정전공로드맵 열람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영문표기 학점(시간) 비고
학습자 발달의 이해 Understanding of Learners’ Development 2(2)  
학습이론 Learning Theory 2(2)  
학습동기 Learning Motivation 2(2)  
자기조절학습 Self-Regulated Learning 2(2)  
학습전략 및 공부기술 Learning strategies and Study Skills 2(2)  
학습부진 학생의 이해와 교수 Understanding and Teaching of Delayed Learners 2(2)  
다문화 학습자 이해와 지도 Understanding and Guidance of Learners with Culture Diversity 2(2)  
학습컨설팅 개론 Introduction to Learning Consultation 2(2)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Utilization of Learning Programs 2(2)  
교사 및 학부모 지원 학습컨설팅 Learning Consulting for School Personnel and Parents 2(2)  
진로발달 및 진로상담이론 Theories of Career Development and Career Counseling 2(2)  
진로검사 Career Assessment 2(2)  
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2(2)  
청소년 진로발달 Career Development of Adolescents 2(2)  
학교현장에서의 진로상담/진로교육 Career Education and Counseling in School 2(2)  
학습자 평가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Learner Evaluation 2(2)  
창의적 인재 선발 Selection of Creative Human Resource 2(2)  
정의적 특성의 평가 Evaluation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2(2)  
심리검사 개발의 원리와 실제 Development of Psychological Testing 2(2)  
심리측정 이론 Introduction to Psychometric Theory 2(2)  
학습 성향 및 전략의 진단 Diagnosis of Learning Styles and Strategies 2(2)  
컴퓨터 활용 검사 Introduction to Computerized Testing 2(2)  
심리학 및 교육학 연구방법론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2(2)  
심리학 및 교육학 통계분석론 Statistical Methods in Education and Psychology 2(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예정) Program Development for Lifelong Education 2(2)  
교과목 해설
교과목 명 교과목 해설
학습자 발달의 이해 학습자 발달의 이해는 학습자의 인지·사회·정의적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자의 특성이 학습과정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교수학습 전략을 획득한다.
학습이론 학습이론은 학습에 관한 최신 심리학적 이론을 소개하고 최적의 학습을 유발하도록 돕는 개인 및 환경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학습현상을 이론적으로 이해할 뿐 아니라 효과적인 학습을 유발하는 교사 전문성을 계발하도록 돕는다.
학습동기 학습동기는 학습에 관한 최신 동기이론을 소개하고 학습 동기 향상을 위한 심리학적 원리와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자의 동기유발에 관한 교수자의 전문성을 향상하도록 돕는다.
자기조절학습 자기조절학습은 최신 학습 이론으로 학습자의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심리학적 원리와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자기조절학습을 돕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학교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습득한다.
학습전략 및 공부기술 학습전략 및 공부기술은 학습자의 효율적인 학습을 돕기 위한 학습전략 모형과 이론을 소개하고 학습자 특성 및 수준별로 맞춤형 공부기술을 탐색함으로써 교수자의 학습지도 능력을 향상시킨다.
학습부진 학생의 이해와 교수 학습부진 학생의 이해와 교수는 학습부진 학생의 심리·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부진 학생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교수원리와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교원의 학생 지도 및 교수법에 관한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다문화 학습자 이해와 지도 다문화 학습자의 이해와 지도는 다문화 배경을 가진 학습자의 심리·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이 학교에서 겪는 다양한 학습 및 적응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교수 전략을 소개한다.
학습컨설팅 개론 학습컨설팅은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 요구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학습자에게 필요한 최적의 학습여건과 교육활동을 제공하는 일련의 교수학습과정이다. 본 강좌는 학습컨설팅의 목적과 원리, 과정과 방법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 전략을 다룬다.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은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추어서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일련의 학습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교수방법과 전략을 습득한다.
교사 및 학부모 지원 학습컨설팅 교사 및 학부모 지원 학습컨설팅은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교사와 학부모가 지원해야 할 교육 여건과 환경, 교육 프로그램 및 활동 등을 소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이나 가정에서 활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진로발달 및 진로상담이론 본 과목은 개인의 진로발달 뿐 아니라 진로상담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진로문제를 이해하고 진로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지식들을 습득하게 한다. 이론에 대한 이해는 진로문제와 진로발달과정에 대한 다면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며, 진로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진로검사 본 과목은 진로문제를 이해하고 진로상담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진로검사들에 대해서 학습하도록 한다. 진로검사는 진로상담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상담의 효과를 평가하는 도구로도 사용이 된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하여 진로검사를 윤리적으로 활용할 뿐 아니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상담의 이론과 실제 본 과목은 상담이론들을 학습할 뿐 아니라 상담을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게 된다. 상담은 내담자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적인 조력과정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관련 이론들을 학습하고 상담을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게 된다.
청소년 진로발달 청소년들은 성인과 다른 진로발달과정을 경험하게 되며, 성인과 다른 진로발달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청소년들의 진로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이들이 수행해야 하는 진로발달과제를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진로상담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학교현장에서의 진로상담/ 진로교육 본 과목은 학교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 진로상담을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학교현장에서는 진로문제의 해결뿐 아니라 진로발달을 촉진하는 활동이 매우 중요하게 요구된다. 따라서 학생들의 진로발달을 촉진하고 진로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기 위한 진로상담 및 진로교육, 진로컨설팅 활동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학습한다.
학습자 평가의 이론과 실제 초·중·고등학교 현장 및 대학 입시의 상황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평가의 근간이 되는 이론과 실제 적용 사례들을 바탕으로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춘 바람직한 학습자 평가 방법에 관해 고찰한다.
창의적 인재 선발 21세기 지식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평가 방법에 관해 고찰하고, 기존의 정량적·결과 중심적 방식에서 정성적·과정 중심적 방식으로의 전환을 중심으로 하는 선발 제도의 특징과 이슈에 대해 학습한다.
정의적 특성의 평가 정의적 특성의 평가 방법 및 원리에 관해 학습하고, 정의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검사 도구들의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정의적 특성 평가 방법의 한계 및 바람직한 평가 방법에 관해 논의한다.
심리검사 개발의 원리와 실제 인간의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각종 심리 검사 및 시험을 개발하는 데 기본이 되는 원리와 이론적 기초, 바람직한 심리 검사의 활용을 위한 조건 등에 관해 종합적으로 학습하고 실제 검사 개발 과정을 실습한다.
심리측정 이론 인간의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측정하는 데 기본이 되는 측정 이론으로서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의 기본적인 개념 및 원리를 학습하고, 이러한 이론들이 응용되는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서 최근의 연구 동향 및 이슈 등에 관해 탐구한다.
학습 성향 및 전략의진단 학습자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정보로서 학습 성향과 학습 전략을 진단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 활용 검사 컴퓨터상에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를 피험자에게 보고하는 컴퓨터화 검사 및 피험자의 능력에 따라 문항 제시 방식이 달라지는 컴퓨터 적응 검사의 원리를 습득하고, 이러한 원리가 학습 및 진로 컨설팅에 응용되는 실제 사례를 통하여 컴퓨터 활용 검사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심리학 및 교육학 통계분석론 학습심리 및 진로상담, 교육측정 및 평가 등 심리학 및 교육학 분야의 양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통계적 기법을 중심으로 각 분석 방법의 원리를 습득하고 이를 실제 자료에 적용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예정)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평생교육 학습자의 수요를 토대로 프로그램 목표를 설정하고 교수․학습 경험을 선정·조직하며,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 있는 요인과 교육환경을 구조화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개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