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사이트맵

로그인

  • Home
  • 학과 및 전공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상담심리교육전공전공목록으로 돌아가기

  • 전공사무실 : 사범대학 103호 / 02-450-3842
  • 홈페이지 :
전공소개

“ 초, 중등, 대학생, 그리고 성인 및 노인 등 전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상담전문가 및 전문상담교사양성” “진로, 학습, 다문화 등 분야별 상담 및 소통전문가 양성 ”

본 전공은 인간 발달 및 교육, 사회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한 기초 심리과목들과 상담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이론을 심층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학교는 물론 기관, 사회, 산업현장 등에서 활동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를 양성시키고자 한다. 무엇보다 학과 내 유연한 학점교류를 통해 진로, 학습, 다문화 등 분야별 상담역량 및 소통역량을 겸비함으로써 사회의 다양한 상담요구에 대응하고 기능할 수 있는 ‘상담 및 소통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교수소개
직급 교수명 연구실 연락처 E-mail
교수 이동혁 교육과학관 307호 02-450-3298 dhlee@konkuk.ac.kr
부교수 최수미 상허연구관 503호 02-450-3825 sumi0727@konkuk.ac.kr
조교수 이항심 상허연구관 640호 02-450-3453 hangshim@konkuk.ac.kr
https://mvp-lab.wixsite.com/hslee
교수 이현숙 상허연구관 505호 02-450-4148 hyunsyi@konkuk.ac.kr
부교수 박종효 교육과학관 127호 02-450-0425 jonghyop@konkuk.ac.kr
교수 신인섭 사범대 108호 02-450-3847 seoha@konkuk.ac.kr
교육과정전공로드맵 열람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명 영문표기 학점(시간) 비고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Theories and Practice 2(2)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 2(2)  
심리검사 Psychological Assessment 2(2)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2(2)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2(2)  
진로상담 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2(2)  
특수아상담 Counse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2(2)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2(2)  
학습심리 Learning and Development 2(2)  
학습상담 Academic Development and Counseling 2(2)  
비행 및 부적응상담 Behavioral Problems and Counseling 2(2)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2(2)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2(2)  
청년발달 Adolescent Development 2(2)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2(2)  
가족상담 Family Therapy 2(2)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 Counseling for Children and Play Therapy 2(2)  
청소년 발달 및 상담 Adolescent Development and Counseling 2(2)  
영재아상담 Counseling of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2(2)  
학습 부진아 상담 Counseling of Low-Achieving Students 2(2)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2(2)  
상담윤리 Ethical Issues in Counseling 2(2)  
생활지도연구 Guidance and School Counseling 2(2)  
학교심리학 School Psychology 2(2)  
생리심리학 Biological Psychology 2(2)  
인지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2(2)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2(2)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2(2)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2(2)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hips 2(2)  
적응심리 Positive Psychology 2(2)  
교과목 해설
교과목 명 교과목 해설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각 이론의 주요 개념, 인간관, 상담방법과 기술, 적용 등을 연구하여 상담가로서의 상담이론을 발전시키는 기초를 확립한다.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개념, 원리, 필요성, 목표 및 실제에 관해 연구한다.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기능, 종류와 그 적용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이상심리 인간의 이상행동을 정신장애 분류체계를 토대로 이해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며 치료방법을 습득한다.
성격심리 성격의 이론, 요인, 이상, 진단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지식을 넓힌다.
진로상담 진로교육의 개념, 필요성, 목표, 일반원리, 진로발달이론, 진로상담방법, 절차 등을 학습하여 학생들의 진로선택지도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습득한다.
특수아상담 특수아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상담을 통한 심리적 도움을 주게 되는 이론과 원리, 실제 등을 학습한다.
발달심리 출생으로부터 노년기까지의 인간 발달과정을 신체적·정서적·인지적·사회적 측면 등에서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서 인간이해를 도모한다.
학습심리 학습의 기본 과정과 제반 원리를 이해하고, 비교분석 능력을 기른다.
학습상담 학습부진과 같은 학습관련 부적응 행동과 시간관리, 집중력 향상, 시험관리 능력 등 다양한 학습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비행 및 부적응상담 비행 청소년이나 부적응 청소년들의 사례를 통하여 비행과 부적응 행동의 진단하고, 구체적 특성 및 요인 분석을 통해 치료문제를 다룬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효율적인 상담활동의 기본이 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방법을 통하여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실제장면을 실습하고 연구한다.
아동발달 인간행동의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과 발달의 과정에 관하여 이해한다.
청년발달 발달이론의 한 분야로서 사춘기ㆍ청소년들의 신체적ㆍ지적ㆍ정서적ㆍ사회적 발달과업을 이해하여 그들을 합리적으로 지도하는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행동수정 행동주의 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효과적인 강화와 자극을 통하여 최선의 행동양식으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가족상담 가족이 개인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이론 및 기법을 습득한다.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담의 주요이론과 기법에 대해 살펴보고, 놀이치료의 과정과 기법과 실제 적용사례 등에 대한 지식을 넓힌다.
청소년 발달 및 상담 청소년 발달과 관련된 제반 이론들을 개관하고, 발달단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접근방법을 이해한다.
영재아상담 영재아들의 인지적·정서적 특성들을 이해하고 판별하는 능력을 기르고, 영재아들이 겪는 학습 및 대인관계 상에서의 문제들을 이해하고 돕는 상담적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학습 부진아 상담 학습부진아들의 학습특성을 이해하고 원인, 판별도구 및 상담의 이론과 기법 등을 학습한다.
인지치료 인지치료와 관련된 최근의 이론을 살펴보고, 적용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상담윤리 상담자가 상담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을 개관하고, 실제 사례들을 통해 윤리적인 문제들에 대한 민감성을 증진시킨다.
생활지도연구 생활지도의 개념, 필요성, 목표, 일반원리, 주요활동, 문제 별 영역지도에 대해 연구한다.
학교심리학 학교장면에서 적용되는 실천과학적 모델(scientist-practitioner model)에 기초로서 학교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역할, 학교심리 서비스 및 연구의 영역을 개관한다.
생리심리학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현상을 뇌, 신경세포, 내분비선 등의 활동을 기초로 하여 이해한다.
인지심리학 인간 지능의 구조와 작용과정인 지각과 주의, 지식표상, 기억의 구조와 과정, 문제해결, 추리는 물론, 언어의 이해와 생성, 인지발달 등에 대해 지식을 넓힌다.
사회심리 사회구조와 개인의 심리적 특성간의 관계,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주요 연구성과를 개관한다.
심리학개론 심리학자들에 의해 연구된 인간행동의 주요 측면인 지각, 학습, 기억, 인지, 발달심리, 성격, 지능, 이상심리 등에 관해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특수교육학개론 정서, 지능, 행동에 결함이 있는 특수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발휘하도록 돕기 위한 제반 이론과 기법을 습득한다.
인간관계론 전 생애에 걸쳐 맺는 다양한 인간관계의 종류와 특성을 이론과 선행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이해한다.
적응심리 본 교과목은 긍정심리학에 기반하여 인간의 긍정적이고 적응적이며 창조적이고 자기실현적인 모습을 이해하고 증진하기 위한 인간의 행복과 성장을 다룬다.
자격증
전공 관련 자격증 안내
자격증 검정 주관 기관 취득과정
2급 전문상담사 (사)한국상담학회 수련 자격 심사→필기시험→면접시험→자격취득 연수
상담심리사 2급 (사)한국상담심리학회 수련 및 분회활동→필기시험→면접시험 *교내 (사)한국상담심리학회 분회 운영
전문상담교사 1급 교육부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 취득 → 3년 이상의 교육경력 →교직과목 및 필수교육 이수→졸업요건 충족
청소년상담사 2급 한국산업인력공단 상담분야 석사→필기시험→실기시험
임상심리사 2급 한국산업인력공단 임상수련1년 또는 경력 2년 이상→필기시험→실기시험
직업상담사 2급 한국산업인력공단 필기시험→실기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