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사이트맵

로그인

  • Home
  • 학과 및 전공소개
  • 공통교직과목

공통교직과목

교직과목은 A, B의 2개 조(Set)로 운영합니다.
A조는 1학기, B조는 2학기에 개설됩니다

과목 교과목 학점 시간
A 공통/교직 교육과정 2 2
공통 교육공학 2 2
공통/교직 교육심리 2 2
공통/교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2
공통 교수·학습지도실기 2 2
공통 교육연구법 2 2
공통 특수아동의 이해 2 2
공통/교직 학교현장실습 2 2
공통/교직 교육봉사1 1 1
공통 한국교육의주요쟁점 세미나 2 2
공통 교육과정의 재구성탐구 2 2
공통 교육자료의 통계적분석 2 2
공통 생활지도연구 2 2
공통 현장교육연구 2 2
B 공통/교직 교육학개론 2 2
공통/교직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
공통/교직 교육평가 2 2
공통/교직 교육사회 2 2
공통/교직 생활지도 및 상담 2 2
공통 교수·학습지도실기 2 2
공통 교육연구법 2 2
공통/교직 교직실무 2 2
공통/교직 교육봉사2 1 1
공통 진로교육탐구 2 2
공통 교육과 컴퓨터 2 2
공통 창의성과 교육 2 2
공통 학교문화의 이해 2 2
공통 현장교육연구 2 2
공통/교직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2 2
교과목 해설표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교육과정 전반적인 교육의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의의를 확인하고 그 기초, 구성, 전개 및 평가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 혹은 절차를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서 이러한 원칙 혹은 절차가 현행 초ㆍ중등학교의 ‘교육과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한다. 위와 같은 확인, 이해, 탐구를 바탕으로, 특별히 중등학교에서 각 교과내용을 교수할 자질과 능력을 함양할 방안을 찾는다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영역과 역사, 관련이론, 현대적 동향 등의 이론적 부분과 교수매체의 개발과 그 활용 등의 실제적 부분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단위수업의 교수개발을 하게 된다.
교육심리 교육현상의 심리학적 측면의 연구와 교육실천의 효율화를 위한 응용의 두 차원에 동시에 관여함으로써 학습 및 발달이론, 생활지도에 역점을 둔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ㆍ경영이론을 교육활동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현상과 연계, 각국의 교육행정 실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교수ㆍ
학습지도실기
본 강좌는 현장 교육 전문가들과의 팀티칭을 통해 중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 교수능력의 함양을 위한 시연 및 연습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단순히 다양한 교수이론을 소개하기보다는 실제적 기법 및 노하우를 수강자가 습득할 수 있는 워크샾 형태로 진행된다.
교육연구법 각 분야에 대한 국내외 연구동향을 소개하고 한국교육에 필요한 연구대상과 연구방법을 개발한다.
특수아동의이해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일반학교 현장에서 통합교육을 실천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배운다. 이를 위하여,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법적 근거를 살펴보고, 다양한 학문적인 접근(교육학, 심리학, 발달정신병리학 등)을 통해서 특수 아동이 지닌 학업, 인지, 정서, 행동 상의 특징들과 이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파악한다.
교육실습 교육현장에 직접참여하여, 교사의 역할을 수행에 봄으로써 교재개발능력, 교수법연구 및 실제적용능력, 교우업우처리능력등을 배양하고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능력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봉사1 이 교과는 예비교사들이 지역사회의 자원봉사자의 입장에서 전공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학생 지도에 참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총 30시간동안 기초학력 부진아를 지도하거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하게 된다.
한국교육의
주요쟁점 세미나
한국교육계의 최초 동향을 분석하고 쟁점이 되는 주요사안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거시적 안목과 비판적 능력을 갖는다.
교육과정의
재구성탐구
교사의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주어진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는 기본적 인식과 다양한 방법을 탐구ㆍ습득한다.
교육자료의
통계적 분석
교육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기본기술을 습득한다.
생활지도연구 학생생활지도의 기본원리와 이론을 고찰하며 실천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의 현상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려는 의도 하에서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이론, 교직윤리,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에 대한 일관된 관점을 가지고 현장의 교육문제 해결 및 교육의 제 현상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다양한 유형 및 교육평가의 다양한 유형을 이해하고 이를 연관지어 연구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기른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와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둔다.
교육평가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떠한 의미, 역할을 잦는지에 초점을 둔다. 이 강의를 통해 교육평가의 기본 개념, 측정이론 및 학업성취의 측정, 평가방법과 해석, 정의적 특성 평가의 방향 등을 논의한다.
교육사회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관계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교육목적,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다.
생활지도및상담 본 강좌는 중ㆍ고등학교에서의 상담과 생활지도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강좌에서는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기초이론과 영역, 그리고 방법을 다룰 것이다.
교직실무 장차 중등학교 현자에서 교사로서 살아가게 될 예비교사들에게 실제 현장에서 담당하게 될 다양한 업무들에 직ㆍ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이해를 높이고, 스스로 교직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담당해 내기 위한 역량을 키운다.
진로교육탐구 학교라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여러 인간관계 및 학교에 영항을 주는 여러 요인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교라는 문화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교육과 컴퓨터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사의 기본소양을 위하여 컴퓨터의 기본 구조 및 기능을 숙지하고, 교사의 수업과 행정업무를 향상할 수 있 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기술을 익힌다.
창의성과교육 지식기반사회의 기초가 되는 창의성을 교육과 연계하여 이해하고 관련이론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창의적인 교육을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학교문화의이해 교육의 당면한 문제해결의 방안으로 도입된 진로교육은 넓은 의미 의 직업교육이며, 직업적성교육으로서 학생들의 진로문제를 합리적 으로 의식하고 선택하는 바른 방향의 전인교육의 일환이다. 진로교 육은 무엇이며 왜 필요하며 내용은 무엇이고 각급학교에서 실천방 안은 무엇인가를 연구하고 실천하는 직업교육의 핵심이다. 각급학 교별로 진로교육 내용을 연구하며 직업선택시 요구되는 사항을 깊 이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과정연구 교육과정 이론의 다양한 유형 및 주요 특징에 대하여 종합적이고도 심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교육과정 이론 및 관련 쟁점들을 비판적 으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이론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