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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유통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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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산업은 대량 생산과 유통 체계를 갖추면서, 효율적인 경영을 위하여 산업의 범위를 생산 영역에만 한정하지 않고 유통 및 소비 영역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해 졌다. 식품산업의 범위도 농축수산물의 생산뿐만 아니라, 이들 원료 농축수산물 생산에 필요한 자재 및 재료의 제조·공급에서부터 원료 가공, 식품 제조, 저장, 수송, 도·소매, 외식, 무역, 환경 등 그 영역이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식품유통경제학과는 이러한 범위의 식품산업에 대한 이해, 변화, 식품의 유통, 경제, 기업경영과 관련한 문제인식과 해결능력을 함양하고자 이론과 실습을 교육한다.

학과 내 전공 또한 이러한 범위를 포괄하는, 식품유통경제학 전공만을 개설하여 기본 이론 교육과 함께 이를 폭 넓게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학과목표

본 대학원의 식품유통경제학과는 농업 및 식품산업 분야의 우수한 전문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교육목표는 농업 및 식품산업 전반에 걸친 경제, 경영, 유통, 조직, 정책 등과 관련한 문제의 정의와 해결을 위해, 관련 이론과 연구 및 분석 능력을 갖춘 전문 경영인과 식품유통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식품유통경제학전공

식품유통경제학전공은 식품과 관련하여 경제발전에 따른 자원 및 환경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식품산업의 효율적 경영과 합리적 이용을 추구하며 식품유통에 관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경제학, 경영학의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통계학 등의 기법을 이용하여 식품의 유통과 물류, 자연자원과 환경, 애그리비즈니스, 소비자경제 등을 연구한다.

식품유통경제학과 식품유통경제학전공 교과과정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시간(학점)
1 전선 식품경제학(Food Economics) 2(2)
전선 식품산업특론(Food Industry) 2(2)
전선 경영학(Management) 2(2)
2 전선 식품시장론(Theory of Food Market) 2(2)
전선 식품정책론(Theory of Food Policy) 2(2)
전선 경제학(Principles of Economics) 2(2)
3 전선 식품가격론(Food Price Theory) 2(2)
전선 식품시장 조사방법론(Theory of Market Research) 2(2)
전선 전산처리론(Statistical Analysis) 2(2)
4 전선 식품기업론(Theory of Food Business Organization) 2(2)
전선 식품통상론(Global Food Marketing) 2(2)
전선 통계학(Statistics) 2(2)
5 전선 식품관련산업론(Agribusiness Management) 2(2)
전선 식품유통세미나(Seminar on Food Marketing) 2(2)
전선 식품기업경영세미나(Seminar on Agribusiness Management)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