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사이트맵

로그인

학사안내

  • Home
  • 학사안내
  • 학사안내

학년ㆍ학기

  • 학년은 매년 3월 1일부터 익년 2월 말일까지로 한다.
  • 학년은 다음과 같이 학기로 나눈다.
    제1학기 :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제2학기 : 9월 1일부터 익년 2월 말일까지

수업일수 및 휴업일

  • 매 학년 수업일수는 32주 이상(매 학기 16주 이상)으로 한다.
  • 정기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국정공휴일 및 일요일, 개교기념일(5월 15일), 하계방학, 동계방학
  • 임시휴업 및 휴가기일의 변경은 필요에 의하여 총장이 정한다.

수업연한ㆍ재학연한

수업연한은 2년 6개월로 한다.

수강신청

  • 가. 수강신청은 학기 초 정해진 기간 내에 인터넷으로 하고, 일단 신청한 과목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별도로 정한 기간 내에 수강과목 정정신청을 해야 한다.
  • 나. 수강신청 학점
       1~4학기까지는 학기당 7학점 이내로 신청하고, 5학기 때에는 다음과 같이 한다.
       - 논문으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경우 : 4학기까지 24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5학기 때에 학위청구 논문을 제출해야 함.
       - 30학점 취득으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경우 : 5학기까지 총 30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므로 5학기에도 수강신청을 해야 함.
  • 다. 수강신청 방법
       ① 건국대학교 홈페이지(http://www.konkuk.ac.kr)에서 [종합정보시스템-서울](상단 오른쪽)을 클릭
       ② 처음 사용하는 경우 [SID신청]을 하여 SID를 만들어서 로그인 한 후,[원스탑서비스]에서 각종 조회나 정보수정 가능. 수강신청은 [대학원]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대학원 수업] 메뉴에서 할 수 있음
       ③ [대학원 수업] 메뉴의 [수강신청/정정/철회조회]에서 수강신청을 하거나 정정
       ④ 수강신청 과목을 입력한 후에는 [수강신청내역조회]에서 수강신청확인서를 출력하여 1부는 행정실에 제출하고, 1부는 본인이 보관

학위청구논문(논문으로 학위를 받는 경우)

  • 논문으로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2학기 초에 학위논문 지도교수 위촉신청서를 제출하고, 논문을 제출할 때까지 지도교수에게 논문작성에 대한 지도를 받아야 한다.
  • 학위 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 자격은 재학 중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5학기 이상 등록을 필한 후, 최종학기 취득예정 학점을 포함하여 총 24학점 이상을 평균 B이상의 성적으로 취득하여야 한다.
  • 학위논문이 완성된 때에는 논문제출 마감일 20일 전에 완성된 논문의 원고를 지도교수에게 제출하여 석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을 승인받아야 한다.
  • 석사학위 청구논문 제출기간
       2월 학위취득 예정자 : 전 연도 10월 ~11월말
       8월 학위취득 예정자 : 같은 연도 4월 ~5월말

학점학위취득(30학점 취득으로 학위를 받는 경우

  • 석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학위논문을 제출해야 하나, 학위논문에 갈음 할 만한 탁월한 연구업적이 인정되거나 또는 30학점 이상을 취득한 경우에는 대학원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학위논문을 제출하지 않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 학점취득으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4학기 초에 학점학위취득원을 주임교수 경유, 원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 재학 중 외국어시험과 학위취득 특별시험에 합격하고, 총 30학점 이상을 평균 B이상의 성적으로 취득해야 한다.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 가. 종합시험(전공시험)
       - 응시자격 : 4학기 이상 등록을 필하고 16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 과 목 : 3과목
       - 시험시기 : 4월 중순, 10월 중순
  • 나. 외국어(영어)시험
       - 응시시기 : 1학기 때부터 응시할 수 있다.
       - 시험시기 : 4월 중순, 10월 중순
  • 다.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의 합격점수는 70점 이상으로 한다.

수업연한 경과 후의 등록

  • 가. 24학점 이상 30학점 미만을 이수하고 학위청구논문 미제출로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경우에는 수료증명서를 교부할 수 있다. 이 경우 학위를 취득할 때까지 논문준비 등을 위한 연구등록을 할 수 있다. 연구등록은 원하는 학기에 연구등록을 할 수 있다.
  • 나. 미졸업자의 등록 : 학점학위취득예정자로서 학점부족으로 졸업하지 못한 경우에는 미취득 학점 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등록금을 차등 납부해야 한다.
       - 1~3학점 부족한 경우 : 등록금의 1/2 납부
       - 4학점 이상 부족한 경우 : 등록금 전액 납부
  • 단, 수료자 등록의 경우에는 학위취득을 원하는 학기에 등록할 수 있으며, 당해 학기에 해당하는 소정의 연구등록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휴학ㆍ복학ㆍ재입학

휴학
  • 휴학의 종류 : 입대휴학, 가사휴학, 질병휴학
  • 휴학기간 : 입대휴학은 입대일로부터 제대 후 1년 이내, 가사휴학 및 질병휴학은 6개월 또는 1년
  • ※ 가사휴학을의 경우 휴학기간은 연장할 수 있으나 그 연속은 최대 6학기(3년)까지만 허용된다.
  • ※ 휴학기간 만료시 복학 또는 휴학연장을 하지 않으면 제적
  • 휴학은 사유가 발생한 때(가사휴학은 등록기간)에 학교 홈페이지 [종합정보시스템]에 로그인 후 [휴학신청]을 하고, 행정실에 통보해야 한다.
  • - 신입생 및 편입생의 가사휴학은 입학 후 1학기가 경과되어야 신청이 가능함. 단, 질병으로 인한 사유로 인하여 한 학기 수업일수의 3분의 1이상을 결석하여야 하는 경우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 후 휴학할 수 있다.
복학
  • 복학대상 : 휴학기간 만료자
  • 매 학기 등록기간 중에 학교 홈페이지 [종합정보시스템]에 로그인 후 [복학신청]을 하고, 행정실에 통보해야 한다.
재입학
  • 재입학 대상 : 휴학만료 또는 미등록 등으로 제적된 자
  • 재입학 절차 및 허가 : 매 학기 지정된 기간 내에 소정양식의 재입학원서를 작성하여 행정실에 제출하고, 허가를 받아야 한다.(사전에 문의바람)
  • 재입학한 경우에는 제적 이전에 이수한 학점을 인정한다.

장학금(학비감면)

공무원, 국영기업체 임직원, 전공관련 연구기관 및 농축산 관련 직종 근무자에게는 소정의 장학금(학비감면)을 지급한다.

제출서류
1) 직장 재직자
   ① 재직증명서 1부
   ② 직장의료보험증 사본ㆍ소득세납세필증명서ㆍ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중 한 가지 서류 1부
2) 개인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단, 농업 경영자는 농업경영체 증명서로 대체가능)

등록금 반환

등록금(예치금 포함) 전액을 납부한 후 사정에 의하여 입학을 포기하는 경우에는 다음 기준에 따라 이미 납부한 금액을 반환한다.

반환사유 발생일 : 반환금액

  • 학기개시일 이전 : 등록금 전액
  • 학기개시일 3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6분의 5 해당액
  • 학기개시일 30일이 경과한 날부터 6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3분의 2 해당액
  • 학기개시일 60일이 경과한 날부터 9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2분의 1 해당액
  • 학기개시일 90일 경과 후 : 반환하지 아니함

강의시간

  • 본 대학원은 주 1일(금요일) 강의를 진행한다.
  • 강의시간
       1교시 17:00-18:25
       2교시 18:30-19:55
       3교시 20:00-21:25
  • 학과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병역연기 및 예비군 전입신고

병역연기

26세 이내 졸업 가능한 자는 병역연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예비군 전입신고

현역병, 상근예비역, 공익근무요원, 전문연구요원, 산업기능요원은 복무를 마친 다음 날부터 만 8년이 되는 해 12월 31일까지 예비군에 편성된다.

  • 신고기간 : 학기 초 별도 지정
  • 장소 : 예비군연대본부(학생회관 2층)
  • 신고 시 등록금 영수증 제시
대학직장예비군 전출

졸업, 휴학, 제적 등의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이를 근거로 14일 이내에 본인의 신고없이 주민등록지로 전출시킨다.

증명서 발급

각종 증명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발급 받을 수 있다.

  • - 본인 또는 대리인이 직접 학교(행정관 1층 종합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음. Tel. 02-450-3308/3309
  • - 행정관 1층 종합서비스센터에 설치되어 있는 증명서 자동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받을 수 있음
  • - 본교 홈페이지(http://www.konkuk.ac.kr)에서 [증명서 신청] 을 클릭하여 발급받을 수 있음.
  • - 우체국에서 민원우편을 이용하여 발급받을 수 있음.
  • - 구청ㆍ읍ㆍ면ㆍ동 사무소 등에서 FAX 민원신청에 의하여 발급받을 수 있음.

교내 주차제도

교내 차랑의 진출은 TAG에 의한 자동 개·폐 장치이므로 등교 시 승용차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TAG를 구입하고 주차료를 납부해야 한다.

주차비용
  • 학기당 신청 : 90,000원
신청장소 : 새천년관 지하1층 주차관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