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국제처
  • HOME
  • Site Map
  • english
  • 건국대학교
  • 로그인


왼쪽메뉴영역


컨텐츠영역

Home학생봉사 프로그램국제도우미수기

국제도우미 수기

세계 속의 건국, 건국의 세계화, 초일류의 캠퍼스 국제화를 이룩해 나가고 있는 건국대학교 국제협력처입니다.

건국대학교 국제도우미 활동수기

국제도우미 12기
정도영
list
정도영



안녕하세요. 국제도우미 12기 정도영입니다. 어느 새 1년이 훌쩍 지났네요.
지난 1년은 많은 친구들을 만난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수기를 쓰기 전에 어떤 분들이 읽을까 고민을 해봤습니다.
국제도우미 지원 예정자 분들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험에 비추어 그 분들이 궁금해 하실만한 정보들을 드리려고 합니다. 지원예정자 분들에게 충분한 설명과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국제도우미가 하는 일>

1. 썸머/윈터 프로그램 : 방학 때 건대 학생들이 외국 협력교에 가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듯이 외국 학교에서도 건대에 방문합니다. 짧게는 2주, 길게는 1달동안 외국인 친구들이 건대에 머물게 됩니다. 외국인 친구들을 문화체험, 필드 트립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2주/1달 내내 매일 참여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융통성 있게 일을 분배하여서 진행하니 시간적으로 큰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2. 학기 중 프로그램 : 학기 초가 되면 수백명의 교환학생이 건대에 방문하게 됩니다. 이 때 OT 진행 보조를 하게 됩니다. 또, 한 학기에 한번 필드 트립을 가게 되는데 민속촌, 놀이공원 등등으로 가게 됩니다.

3. 면접/행사 지원 : 국제협력처에서는 매 학기마다 교환학생, 어학정규 등의 프로그램에 참가할 학생들을 선발하고 교환학생설명회와 같은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 때 행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게끔 돕습니다.


<이런 분들 지원해주세요!>

0.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계신 분 -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제도우미는 1년간 한 팀을 이루어서 활동하게 됩니다. 내가 하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가 나 대신 그 일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제도우미 업무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주실 수 있는 분이라면 외국어를 못 하셔도 이미 충분한 자격을 가지고 계신 것이니 망설임 없이 지원해주세요!

1. 교환학생을 다녀오셨지만 언어에 대한 아쉬움이 있으신 분 - 1학기 교환학생을 다녀오신 분들이라면 언어가 익숙해질 무렵에 돌아오셨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그랬고요. 귀국 후에 꾸준히 외국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에 가장 좋은 활동입니다. 교환학생에서 성장시킨 외국어를 국제도우미에서 마음껏 뽐내주세요!

2. 교환학생을 가고 싶은 분 - 교환학생을 가기 전에 현지의 친구들을 사귀고 외국어의 감을 끌어올리기에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지원해주세요.

3. 교환학생을 가고 싶지만 사정상 갈 수 없는 분 & 국제화 역량을 키우고 싶으신 분 - 현지에서 교환학생을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많은 외국인 친구들을 사귈 수 있습니다. 본인의 열정만 있다면 서울인지 뉴욕인지 구분을 할 수가 없는 시간을 보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가지만 더 이야기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외국어를 못 한다고 망설이지 말아주세요. 물론 국제도우미에는 영어를 잘 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영어를 못 하셔도 의지만 있다면 국제도우미 활동을 마칠 수 있으실 거에요. 제가 했다면 여러분도 분명 가능하세요! 그러니 망설이지 말고 지원해주세요. 못 먹어도 고 아니겠습니까!?
마지막으로 1년동안 즐겁게 활동할 수 있게 도와주신 국제협력처 직원분들과 12기 친구들 고맙습니다! 최고입니다.

정민영
list

안녕하세요.
2015년 여름부터 1년간 활동했던 12기 정민영입니다. 각자에게 대학생활에 있어서 값진 경험들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에게는 1년간의 국제도우미가 기억에 제일 남을 것 같습니다.
저는 누군가와 같이 활동하고 팀 내에서 제가 도움이 될 때 뿌듯함을 느끼곤 하는데요.
저희 국제도우미끼리 뿐만 아니라 학기중과 방학에 온 외국인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어 스스로 자랑스럽습니다.
세계 각지 어디를 가든 친구 한 명씩은 꼭 있고요. 나중에 여행이든 해외에 나갈 일이 있을 때 그 친구들을 만날 수 있을 거란 생각에 더욱 뿌듯합니다.
단순히 학교 외국인 도우미가 아니라 좋은 추억도 쌓고 영어와 더욱더 가까워 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그들과 얘기하고 소통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도 늘어있는 제 자신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혹시 교환학생을 가고 싶으시거나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을 사귀고 싶다. 아니면 저처럼 해외로 뻗어 나가는 길을 생각하고 있으신 분이라면 주저없이 지원하세요. 정말 강하게 추천 드립니다.
물론 성실하셔야 합니다^^ 국제처에서 도움을 주셨던 처장님, 과장님, 주임님, 선생님들 늘 신경써 주셔서 매번 감사 드립니다. 국제도우미. 클라스는 영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전기공학과 11학번 김재헌
list

12기 국제도우미 캡틴으로 활동했던 김재헌 전기공학과 11학번입니다.
국제도우미로 활동했던 지난 1년은 제 인생 중 가장 행복했던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건국대학교로 오는 모든 교환학생들과 어울릴 수 있었고 방학 때마다 각종 국제프로그램을 기획 참가하면서 수많은 외국친구들과 했던 경험은 다이내믹했던 대학생활 중 최고의 활동이었습니다. 국제도우미를 지원하려고 하는 학생들은 영어 스피킹 능력에 겁을 먹지 마시고 지원해 주셨으면 합니다. 영어 능력보다는 우리학교 국제도우미로써 외국학생들과 같이 어울리고자 하는 열정이 제일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송인호 주임님 고다영주임님 김록희 선생님께 정말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고 싶고 졸업해서 그 고마움을 보답해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한준
list

교환학생을 가 본 적이 없어 외국인 친구들과 교류할 기회가 많이 없었지만 국제도우미 활동을 통해 세계 여러 국가의 친구들과 잊지 못할 추억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ㅎㅎ 또한 같이 활동을 진행했던 국제도우미 친구들을 알게되어서 정말 뜻 깊었던 1년이였던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