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공학교육연구소 홈페이지

상단영역

  • HOME
  • Site Map
  • 건국대학교
  • LOGIN

메인컨텐츠


교육목표 - 교육목적 및 목표

  • Home
  • 공학교육프로그램
  • 교육목표
  • 교육목적 및 목표

건국대학교 교육목적 및 목표

교시 : 誠 · 信 · 義

교육목적

수월성 있고 조화로운 교육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식견을 갖춘 전인적 인격의 지성인, 미래지향적 전문인, 공동체 발전의 선도자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전인적 인격의 지성인' 양성
  • 가) 합리적이고 창의적이며 균형있는 판단력을 지닌 인간
  • 나) 성실하고 긍정적이며 신의를 지키는 인간
  • 다)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며 배움을 즐기는 인간
  • 라) 용기와 의지를 갖추어 지행 일치하는 인간
'미래지향적 전문인' 양성
  • 가) 자신의 적성을 토대로 전문적 분야의 지식과 실천적 능력을 갖춘 인간
  • 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창조에 도전하는 태도를 가진 인간
  • 다) 전문 분야에 대한 책임감과 통합적 안목을 갖춘 인간
  • 라) 학문과 사회적 변화를 조망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인간
'공동체 발전의 선도자' 양성
  • 가) 국가 및 지역사회에 대해 공동체적 연대의식을 지닌 인간
  • 나) 문화적 주체의식을 토대로 고유문화의 발굴과 발전에 기여하는 인간
  • 다) 세계인과 교류하기 위한 실제적 능력과 다문화 이해능력을 갖춘 인간
  • 라) 민족과 인류공동체에 대한 균형 있는 책임감을 가지고 공동선을 추구하는 인간

공과대학 교육목적 및 목표

'Home of Techno-Culture'의 비전 아래 건국대학교 공과대학은 성·신·의 정신에 기초한 합리적 공학인, 지식정보화 시대에 고도의 과학기술 및 문화창조를 담당할 창의적 공학인, 기술인력의 국제적 교류에 유연하게 대처할 능동적 공학인을 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둔다.
첫째, 성실·신뢰에 바탕을 두고 과학기술과 사회 제 문제를 담당할 수 있는 학문적·기술적 능력과 합리적 판단능력을 함양한다.
둘째, 지식정보화 시대에 제기되는 공학 문제를 다각도로 깊이있게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설계능력 및 창의적 사고능력을 함양한다.
셋째, 세계화·국제화 시대의 전문인력으로서 미래사회의 주역이 갖추어야 할 윤리적 사고와 사회적 책임의식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화학공학프로그램 교육목적 및 목표

화학, 물리학 및 생물학 등의 기초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핵심 조작이 화학반응인 공정의 설계, 건설 및 조업과 관련된 업무에 유연하게 대처할 화학공학자, 인접 학문인 공업화학, 재료공학, 섬유공학, 생물공학, 식품공학, 환경공학 등의 분야에 있어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화학공학자 양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 목적을 둔다.

교육목표
  • (1) 현장 중심의 문제 해결 능력 배양
  • (2) 학제 간 프로젝트 수행 능력의 배양
  • (3) 석유화학공학, 고분자공학, 에너지공학, 촉매공학, 분체공학, 생물화학공학, 전자재료 공학 분야에서 종사할 수 있는 능력 배양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건국대학교 상위 교육목적과의 연계성

상위
교육목표
화학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
현장중심의 문제 해결능력 배양 학제간 프로젝트 수행 능력의 배양 석유화학공학, 고분자공학, 에너지공학, 촉매공학, 분체공학, 생물화학공학, 전자재료공학 분야에서 종사할 수 있는 능력 배양
건국대학교 전인적인 인격의 지성인
미래지향적인 전문인
공동체 발전의 선도자
공과대학 합리적인 공학인
창의적 공학인
능동적 공학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