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공학교육연구소 홈페이지

상단영역

  • HOME
  • Site Map
  • 건국대학교
  • LOGIN

메인컨텐츠


학습성과 및 평가 - 학습성과의 수준

  • Home
  • 공학교육프로그램
  • 학습성과 및 평가
  • 학습성과의 수준

학습성과의 수준 : 기초(L1), 발전(L2), 심화(L3)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L1:건축공학 시스템에 적용되는 수학, 기초과학, 공학 기초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2:수학, 과학, 공학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건축공학 시스템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
  • L3:건축공학 시스템에 활용된 수학, 기초과학, 공학적 원리 대한 분석, 이러한 원리를 활용한 모델링 및 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L1:토목공학에 적용되는 수학, 기초과학, 공학 기초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2:수학, 과학, 공학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토목공학전공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
  • L3:토목공학에 활용된 수학, 기초과학, 공학적 원리에 대한 분석과 이러한 원리를 활용한 토목계획/해석/설계내용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1)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L1: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필요한 자료를 정리하는 능력
  • L2: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시스템 분석이나 실험의 계획수립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L3:수집된 자료를 시스템 설계 혹은 실험결과 분석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새로운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2)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L1:실험수행을 위하여 적정한 실험 도구를 사용하고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2:필요한 실험 수행에 적절한 이론을 적용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 L3:실험 결과를 분석, 판단하고 적절한 이론을 적용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1), 2) 종합
  • L1:필요한 자료를 적절한 방법으로 검색하여 수집 정리하여 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음
  • L2:이해한 자료를 분석, 평가하여 시스템 분석이나 실험의 계획수립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L3:수집된 자료를 시스템 설계 혹은 실험결과 분석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새로운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L1: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필요한 공학지식 및 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L2:설계과정의 세부단계를 설정하고 관련된 자료를 수집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L3:설계결과를 모델링 또는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L1:토목공학의 해당분야에 대한 문제를 공학적 측면에서 인식하는 능력
  • L2:문제 해결에 필요한 적합한 원리를 선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L3:다각적 해결방법의 제시와 각 접근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평가하는 능력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L1:토목공학 실무를 이해하고 적절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
  • L2:토목공학 관련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 L3:토목공학 실무에 적용하여 실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능력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L1:팀웍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팀 내 각 구성원의 사고를 이해하는 능력
  • L2:서로 다른 역할을 적절히 나누어서 팀을 구성하고, 팀 내 구성원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L3:맡은 바 역할을 책임 있게 수행하고, 객관적 판단을 통하여 전체의견을 조율하여 타당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L1: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종합, 정리 할 수 있는 능력
  • L2:대화,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L3:타인의 의견을 평가,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

평생 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L1:평생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는 능력
  • L2:평생교육을 위해 자신이 해야 할 것에 대한 인식
  • L3:평생교육 문제에 대한 주도적 역할의 담당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 L1:산업계 및 사회와 토목공학의 관계에 대한 이해
  • L2:토목공학과 사회의 미래관계에 대한 인식
  • L3:토목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예측하는 능력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L1:다양한 시사적 문제에 대한 관심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
  • L2:시사적 정보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L3:시사적 논점에 대한 자신의 논리적인 생각을 토목공학에 반영하는 능력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L1:토목공학도인으로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 중요성 인식
  • L2:직업적 도덕적 책임을 실천하는 토목공학인으로서의 활동
  • L3:토목공학 결과물에 대한 도덕적 평가능력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L1:세계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 L2:국내 토목공학에서 나아가 국제적 협동에 대한 안목의 필요성인식
  • L3:국제적 토목공학 전문가로서 활동하는 능력

창의적 설계와 기술개발을 위한 공학적 사고의 전환

  • L1:기초과학 지식을 배경으로 하는 토목공학적 문제의 단순화 능력
  • L2:토목공학문제의 근본적 이해와 전공지식을 활용한 설계 및 해석능력
  • L3:토목공학 문제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설계/해석기법과 신기술의 개발능력